뉴스광장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뉴스광장 국내외 뉴스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국립환경과학원, 미세플라스틱 국제 학술 토론회 개최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8/12/30 10:58

 

 

국내외 최신 연구 사례 및 논의를 위해 미국, 핀란드, 호주 등 해외 전문가 참여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지난해 12월 18일 서울시립대 밀레니엄홀에서 ‘물 중 미세플라스틱 문제와 연구 동향’이라는 주제로 국제 학술 토론회를 개최했다. 미세플라스틱이란 통상 5mm 미만 크기의 플라스틱을 말하며, 제품 재질에 따라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폴리스티렌, 폴리비닐클로라이드 등의 성분이 있다.

 
세계 곳곳의 다양한 물 환경에서 미세플라스틱 검출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미세플라스틱이 수생 생물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아직 밝혀진 것은 없는 상황이다. 이번 학술 토론회는 친파오 후앙 미국 델라웨어대 교수, 피타 닐 호주 그리피스대 교수 등 국내외 10명의 발표자를 포함해 물 속 미세플라스틱 관련연구 발표와 전문가들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한국환경분석학회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개최했으며, 관련 공무원, 공공기관, 연구기관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물에서 검출되는 미세플라스틱 연구사례를 발표하고, 상호 정보교류와 연구방향을 모색했다.

 
먼저 국내외 전문가들이 시료채수 및 분석방법, 분포실태, 거동 및 영향, 관리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친파오 후앙 델라웨어대 교수는 미국 물환경 내 초미세플라스틱 연구방향에 대해, 율리아 탈비티 알토대 박사는 핀란드의 하·폐수처리시설을 통해 배출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수계 영향을 각각 소개했다.

 
피타 닐 그리피스대 교수는 호주 하·폐수처리 시설의 미세플라스틱이 담수 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모하메드 포지 자카리 말레이대 교수는 말레이시아 물 토양에서 미세플라스틱 발생원과 분포실태에 각각 발표했다. 데이비드 동 국립카오슝대 교수는 대만의 해수 및 퇴적물 중 미세플라스틱 현황과 연구전망에 대해 소개했다.

 
박주현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연구관은 먹는물 중 미세플라스틱 조사 및 연구동향에 대해서, 정재학 한국분석과학연구소 박사는 먹는샘물 및 소금 중 미세플라스틱 검출현황과 분석방법에 대한 국제표준화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김현욱 서울시립대 교수는 먹는물 중 미세플라스틱 분석방법에 대해, 심원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박사는 대형플라스틱이 풍화와 파쇄에 의해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화되는 과정에 대해, 권정환 고려대 교수는 오염물질 매개체로써의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각각 소개했다.

 
이원석 국립환경과학원 상하수도연구과장은 “해외에서도 먹는물 및 하수에서 미세플라스틱 분석방법 확립 등 연구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단계에 있다”며, “향후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하여 국제적으로 협력 대응할 수 있도록 국내외 미세플라스틱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국립환경과학원 #미세플라스틱 #국제학술토론회 #최신연구사례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폴리스티렌 #폴리비닐클로라이드 #수생생물 #정보교류 #물환경 #하폐수처리시설 #해수및퇴적물 #국제표준화 #오염물질매개체 #먹는물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8550   네스테엔지니어링솔루션, 보레알리스에 NAPCON 컨트롤러 소프트웨어 납품키로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