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광장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뉴스광장 국내외 뉴스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환경부, 과학기술로 미세플라스틱 위협 대응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9/07/28 14:38

 

 

정부가 미세플라스틱으로 발생 가능한 환경오염과 건강 위협에 대한 과학기술 기반 선제적 대응전략을 마련한다. 환경부는 16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6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12개 부처 장관이 참석했다. 국무조정실장, 과학기술보좌관, 과학기술혁신본부장도 참석했다.

미세플라스틱은 육상, 해양 등 자연환경 외에도 식품, 농업, 산업분야에서도 관심사항으로 과학기술과 사회정책을 연계해 범정부차원에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부처별로 분산 추진된 플라스틱 저감 및 재활용·분리수거, 관리체계 정비 등 기존 대책과 연계한다. 동시에 미세플라스틱에 초점을 맞춘 기술개발역량을 키운다.

회의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키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과학기술 기반 미세플라스틱 문제대응 추진전략’이 발표됐다. 플라스틱 사용 후 폐기시 자연상태에서 분해되게 해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문제를 완화하는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을 개발하고 상용한다는 방식이다.

또, 미세플라스틱 측정·분석을 표준화하고 오염실태조사, 인체 및 생태 위해성 연구를 추진한다. 국제심포지엄도 개최해 정보 축적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간다는 방침이다. 대체물질 및 신소재도 개발한다. 미세플라스틱의 효과적 처리 및 제어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과학적 미세플라스틱 대응기반을 구축한다.

현재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오염실태나 인체 위해성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국민의 불안과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호주 뉴캐슬(New-Castle) 대학은 1인당 매주 평균 신용카드 1장 분량인 ‘약 5g’의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추진전략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공동기획을 거칠 것이며, 미세플라스틱 다부처 R&D 사업을 2021년부터 추진하겠다”며, “미세플라스틱 문제의 통합 대응을 위한 범부처 협의체를 2020년부터 구축 운영해 지속적으로 점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세플라스틱 #환경오염 #건강위협 #과학기술 #환경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연환경 #재활용 #분리수거 #기술개발역량 #폐기물 #문제대응 #추진전략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폐플라스틱 #미세화 #합성고분자화합물 #표준화 #오염실태조사 #위해성연구 #심포지엄 #글로벌 #네트워크 #대체물질 #신소재 #제어기술 #예비타당성조사 #범부처협의체 #구축운영 #점검계획 #플라스틱코리아 #plastics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9014   대한석유협회,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 발족 플라스틱코리아
19016   한국석유공사, 유가 급락, 미·이란 긴장 완화 기대감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