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광장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뉴스광장 국내외 뉴스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코오롱플라스틱 - KOPA®, EMI 차폐소재 개발로 자동차 및? 전기전자 산업 적용 기대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2/26 16:33

최근 전기자동차 및 충전 시스템의 보급 확대에 따라 모터, 인버터 등과 같은 전자장치 사용 비중이 늘어나고 있으며 전기파 및 자기파 간섭으로 발생되는 장치 오작동에 따른 사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EMI 차폐 소재 적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산업 동향에 발맞춰 글로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업체에서는 다양한 EMI 차폐 소재 그레이드를 출시하고 있지만 주로 전기 전도성을 이용해 전기파를 차단하는 전도성 EMI 차폐 소재이며 자기파를 차단하는 자성 EMI 소재는 출시된 바가 없다. 이에 코오롱플라스틱(주) 에서는 나일론(polyamide) 계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KOPA®를 이용해 전기파를 효과적으로 차폐하는 전도성 EMI 차폐 소재뿐만 아니라 자기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자성 EMI 차폐 소재를 부품 별, 간섭을 받는 주파수 대역 별로 개발 중이다.

KOPA®의 전도성 및 자성 EMI 차폐 소재는 필러의 전기 및 자기적 특성과 필러의 형상 별 하이브리드 함량비에 따라 EMI 차폐 특성 및 기타 물성이 구분된다. KOPA® 전도성 EMI 차폐 소재는 폴리아미드 수지에 형상적으로 서로 다른 고전도성 소재를 일정한 함량비로 조합한 하이브리드 필러를 적용한 것으로 필러의 함량 증가에 따른 다양한 점도의 폴리아미드를 적용했으며, X값이 클수록 1 GHz에서 전자파 차폐능 (EMI shielding effectiveness)이 우수해 이와 비례하여 낮은 표면저항값을 나타낸다.

KOPA® 자성 EMI 차폐 소재는 폴리아미드 수지에 자기장의 세기 및 주파수 범위에 따라 자기장이 형성되는 자성 소재를 독립적으로 적용하거나 혹은 2종 이상의 하이브리드 필러를 적용한 것으로 자성 특성 구현을 위해 필러의 고체적화가 요구되며 이러한 특성에 기인해 저점도의 폴리아미드를 적용했다. 전도성 EMI차폐 소재와 마찬가지로, X값이 클수록 100 MHz에서 전자파 차폐능 (EMI shielding effectiveness)이 우수하며 자성 소재의 경우 전기 전도성이 없는 절연체이기 때문에 자성 EMI 차폐 소재는 부도체의 표면저항값을 나타낸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소재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무선충전 장치 및 각종 자동차 전장 부품의 하우징 소재 분야의 개발 경험을 축척해 나가고 있다. KOPA® 뿐만 아니라 각 base별 EMI 차폐 소재가 자동차 전장품 및 전기전자 분야 제품에 적용을 위해 개발중이며 기존 소재의 단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소재의 경량화 및 경제성 향상을 통한 소재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작성자   비밀번호
19356   보레알리스(Borealis), NOVA Chemicals 지분 전량 인수 플라스틱코리아
19358   SK케미칼 - 바이오에너지 사업 매각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