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광장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뉴스광장 국내외 뉴스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Teijin Aramid(테이진 아라미드) - 화성 탐사선 낙하산에 사용된 Technora 아라미드 섬유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8/28 11:13

Teijin Aramid(테이진 아라미드)

화성 탐사선 낙하산에 사용된 Technora 아라미드 섬유

 

Teijin Aramid(테이진 아라미드)의 Technora 고성능 섬유가 지난 7월 30일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공군기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NASA의 화성 탐사선 ‘퍼시비어런스(Perseverance)’의 화성 착륙을 위한 낙하산 구조물 제작에 사용됐다. 미국의 Airborne Systems(에어본 시스템즈)와 NASA의 제트추진연구소(Jet Propulsion Laboratory)가 개발한 착륙용 낙하산은 Teijin의 파라계 아미드 섬유 Technora를 핵심 소재로 제작해 2021년 2월로 예정된 탐사선의 화성 하강 과정에서 사용한다.

과거 존재했던 미세 화성 생명의 흔적을 찾기 위해 화성의 암석 토양을 수집해 지구로 귀환하는 임무를 띤 화성 탐사선 퍼시비어런스는 지금까지 이 붉은 행성에 보냈던 탐사선 가운데 가장 무거운 장비를 탑재한다. 이 유례없는 도전을 감안해, 탐사선의 낙하산 시스템은 광범위한 고강도 테스트를 거쳤다. 특히 31,751kg 부풀림 부하를 견디어 낼 수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화성 표면의 혹독한 기후는 -63°C의 극한 평균 기온, 잦은 먼지 폭풍, 대기 전기 등을 견뎌내야 한다. 이 특수한 낙하산 시스템이 화성 표면으로 하강할 때 이 조건에서도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Technora 섬유 60kg을 낙하산 서스펜션 코드와 낙하산 라이저에도 사용했다.

이번 탐사선은 이전의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Curiosity)’를 통해 입증된 기술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했다. 특히 Technora는 2012년 탐사선 큐리오시티에서도 사용했다. 당시 낙하산의 서스펜션 코드는 탐사선이 화성 표면에 착륙하는 동안 9G(약 27,000kg)의 힘을 견뎌야 했다.

2020년 화성탐사 계획 낙하산 시스템 개발을 맡아 진행한 Airborne Systems의 수석 프로젝트 엔지니어는 “화성 탐사선 퍼시비어런스의 낙하산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필요로하는 탁월한 강도 대 중량비를 지닌 Technora 덕분에 낙하산 천을 더 튼튼하게 하기 위해 부피를 더 크게해 탐사선의 전체적인 안전성을 높여 우주 탐사선 프로젝트에서 많은 미지수가 따르지만, 우리가 채택한 Technora 섬유의 검증된 성능을 확신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작성자   비밀번호
19701   Mitsubishi Chemical(미쓰비시화학) - 유럽 탄소섬유 리사이클링 기업 인수 플라스틱코리아
19703   Dow(다우) - 재활용성 높인 필름 패키징 원료 상용화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