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광장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뉴스광장 국내외 뉴스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코오롱플라스틱(주) - 외장용 무도장 KOPA® 소재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9/24 18:04

코오롱플라스틱(주)

외장용 무도장 KOPA® 소재

 

코오롱플라스틱(주)은 다양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개발해 현재 여러 분야에 다양한 제품으로 적용, 판매하고 있다. 특히 외장용 소재에 적용 가능한 PA6 소재 개발에 힘써 왔으며, 최근 외장 제품으로 사용 가능한 무도장 PA6 강화 소재(Grade: KN153HB40WBL1)를 개발해 시판 중인 이 제품은 내후성 평가결과 외장용 소재적용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표면 특성을 개선해 무도장 제품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대두되며, 자동차 시장은 연비향상, 경량화를 위한 플라스틱 소재 적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 플라스틱 소재의 경우 외장제품으로 사용 시,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자외선과 습도에 의해 표면 불량 또는 물성 저하로 인해 그 쓰임이 제한적이다. 나일론 소재 또한, 수분에 민감해 외부환경에 노출 시 경도 및 강성이 감소한다.

태양 광선은 크게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등으로 나누어지며, 그 중 고분자 열화를 유도하는 영역은 UV-A, UV-B 영역의 자외선이다. 이 UV는 플라스틱을 이루는 고분자 사슬을 파괴하면서 내부 구조의 변화를 야기하고 표면 물성을 저하시킨다. 내후성 시험은 이처럼 플라스틱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조건들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해 외부 환경에 사용 가능여부를 검증하는 과정이며, 평가 장소와 방법에 따라 옥외폭로 시험, 촉진 내후성 시험 두 종류로 나누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외장용 소재에 대한 촉진 내후성 시험 규격이 존재한다. 평가 항목은 특정 파장영역에서 광조사와 수분응결을 통해 색의 변화나 흐름도 변화, 깨짐발생 여부 등이 있다.

코오롱플라스틱이 최근 개발한 외장용 PA6 소재인 KN153HB40WBL1은 MS SPEC에 등재된 PA6/Hybrid 40% 소재로, 차량용 외장 부품의 무도장 소재로 사용 중이다. 이 소재는 완성차 업체가 요구하는 촉진 내후성 평가로, [표1]과 같이 Gray scale 4등급 이상, 색차 3 이하, 제품 평가 결과, 색차 1.1, gray scale 4-5 등 기준을 지니고 있다. 또 소재의 흐름성 개선을 통해 우수한 표면 특성을 나타내 무도장 소재로 사용이 가능하다.

코오롱플라스틱 관계자는 “끊임 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신규 소재를 제공하고 있다”며 “더욱 다양한 소재를 개발해 신뢰 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작성자   비밀번호
19769   (주)한화 - 실적 부진 무역부문 등 사업 재편 플라스틱코리아
19771   금호석유화학 - 안전지킴이 제도도입 등 환경안전경영 강화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