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사람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기업과사람 인터뷰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인터뷰
HOME 기업과사람 인터뷰
제목 “차별화를 위해 고객들은 다우코닝의 Multibase 첨가제를 선택합니다”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8/10/04 10:33

다우고성능실리콘(Dow Performance Silicones) 플라스틱첨가제 부문 글로벌 책임자 크리스토프 파울로(Christophe Paulo) 박사

  

2017년 8월 31일자로 듀폰(DuPont)과 다우(Dow)가 합병되면서 지주회사 다우듀폰(DowDuPont)사 설립됐다. 이 합병은 두 회사의 다양한 사업영역을 통합해 재조정하면서 2019년 6월까지 3개의 신규 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새롭게 설립될 3개의 스핀오프 기업은 종자 및 농업용 화학제품을 담당하는 코르테바(Corteva Agriscience)와 폴리올레핀 등 범용 기능성소재 및 플라스틱을 제조·공급하는 다우(Dow), 그리고 자동차?전자?이미징?생명공학 등에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수지 및 특수화학제품을 공급하는 듀폰(DuPont)이다.

 

분사를 계획하고 있는 다우듀폰사는 이 사업영역 구분을 반영해 농업용 제품 사업부(내년 6월부터 ‘코르테바’로 분사), 소재과학사업부(내년 6월부터 ‘다우’로 분사), 특수제품사업부(‘듀폰’으로 분사)로 조직을 재정비하고, 연구개발과 영업활동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수제품사업부 다우고성능실리콘(DowPerformance Silicones) 부문은 자동차, 포장, 신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 세계 고객들의 실리콘 기반 플라스틱 소재 성능개선 솔루션인 플라스틱 개질용 첨가제를 개발 공급해 왔다.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계도 이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 중 하나다.

 

한국 고객들을 방문하기 위해 내한한 다우고성능실리콘의 플라스틱첨가제 부문 글로벌 책임자 크리스토프 파울로(Christophe Paulo) 박사를 만나 다우듀폰사의 합병 관련소식 및 다우고성능실리콘 부문 제품과 향후 사업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플라스틱 및 복합소재산업 분야에서 20년 가까운 경력을 가진 파울로 박사는 유럽,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시장에서 다우고성능실리콘의 비전과 사업전략을 세우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집행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실리콘 기반 첨가제를 사용해 제작된 자동차 대시보드

 

 

다우듀폰의 합병 및 분사계획과 다우고성능실리콘 부문의 향후 위상 및 전략은?

 

다우고성능실리콘 부문은 과거 합병 전 다우와 코닝(Corning)사의 50:50 합작으로 설립돼 운영되던 다우코닝(Dow Corning)사를 작년 다우가 100% 인수했습니다. 이 사업 내용 가운데 80%는 소재과학사업부(다우)가 담당하고, 20%의 특수화학제품은 특수제품사업부(듀폰)가 담당하고 있다. 이 중 특수화학 제품부문에는 메디컬 제품 솔루션, MOLYKOTE™ 실리콘 기반 윤활제 및 접착제 솔루션, Multibase(멀티베이스)인 실리콘 기반 첨가제 마스터배치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Multibase 고성능실리콘 기반 플라스틱첨가제 부문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특수제품사업부는 2019년 6월부로 별도 법인 ‘듀폰(DuPont)’이란 상호로 새로 출발하게 되면서 ‘다우코닝’이라는 명칭은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제가 맡고 있는 다우고성능실리콘의 Multibase 첨가제 사업 전략에는 기본적으로 변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공격적으로 나서 후발 경쟁업체와의 격차를 더 벌리겠다는 계획 아래 기본적으로 매년 2종의 신제품 출시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다우코닝이 내년에 듀폰으로 변경돼도 지속적으로 ‘Multibase’라는 브랜드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글로벌 영업을 강화하면서 부드러운 실리콘의 우수한 특성을 결합한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TPSiV®의 영업 또한 강화할 계획입니다. TPSiV®는 한국의 대표적 가전제품기업이 스마트워치 소재로 선택한 바 있습니다.

 

 

다우고성능실리콘의 Multibase 첨가제 마스터배치란?

 

Multibase 첨가제 마스터배치는 실리콘의 전구체인 고분자 또는 초고분자량 실록산(siloxane)을 다양한 종류의 폴리머에 분산 및 반응시켜 설계상의 자유와 공정효율을 개선해주는 다양한 이점을 주도록 만들어진 제품군입니다. 전자, 자동차, 포장, 건축 등 그야말로 모든 곳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가공시 제품의 다양한 물성 개선뿐 아니라 가공 용이성, 강성 강화 등 다양한 목적의 개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컴파운더 및 제품가공 기업에서도 자신들이 원하는 소재 특성을 얻기 위해 어떤 개질제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인지 판단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때문에 다우듀폰사는 고객이 가공하고자 하는 플라스틱 원료에 따라 개질제를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특성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제품 제조의 강화처리(REINFORCE), 가공성 향상(ENHANCE), 소재 물성 확장(EXTEND) 등 3가지 영역에서 폴리아미드,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에스터, 폴리아세탈(POM), 폴리올레핀, 스티렌, TPE(열가소성엘라스토머) 등 다양한 소재용으로 개발된 실리콘 기반의 첨가제 마스터배치를 그때그때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테고리들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색상과 심볼을 사용해 고객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표시하고 있습니다.

 

다우코닝사의 강화처리용 실리콘 첨가제 폴리머 매트릭스는 강화용 충전재 사이의 접촉면으로 침투해 강화처리된 소재의 기계적 물성을 한층 높여주고 매트릭스와 충전재의 분산, 다양한 특성의 혼합, 교차결합, 소수성(疏水性) 등을 촉진시켜 가공수지의 유동성 향상, 금형 내 수지 충진향상, 이형성능 개선, 압출기 토크감소, 신속한 스루풋, 금형 내윤활작용, 충전재 분산향상, 에너지 소비절감, 슬립(slip) 특성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고, 소재 물성 확장을 위한 첨가제는 최종 제품의 표면품질 및 마찰계수 향상, 소음 방지 특성, 긁힘방지내성, 내연성, 내마모성 등 정밀한 물리적 특성을 플라스틱에 부여합니다.

 

다우코닝 첨가제는 편리한 펠렛 형태로 공급됩니다. 때문에 컴파운드 생산업체와 성형품 가공업체 모두 사용 가능하며, 고객이 가공하는 특정 폴리머 컴파운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 및 특성을 마스터배치 첨가제를 사용해 통합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필름의 응력완화에 도움이 되는 첨가제 적용

 

 

이번 FAKUMA 2018 전시회에 다우듀폰도 출품하는데 공개될 신제품은?

 

2015년에 출시된 HMB-0221 마스터배치는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수명이 다할 때까지 지속되는 스크래치 방지 특성을 구현해 첨가제 분야의 신기원을 열었습니다. PP, PE, TPO, TPE, TPV 등에 사용되며 기존 제품과 똑같은 기능을 구현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유지되는 성능은 고객들에게 엄청난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ultibase 마스터배치 기술의 절대적 우위를 시장에서 완벽하게 인정받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2016년에는 기어 및 가전제품 소재의 슬립 특성을 개선하는 HMB-1103 마스터배치 역시 같은 해 포장용 BOPP필름 가공시 첨가해 안정적이고 오래 지속되면서 내용물에 묻어나지 않는 슬립제 HMB-6301을 출시했습니다. 2017년에는 엔진룸 부품에 사용되는 폴리아미드 소재의 가공성 및 표면품질 개선을 위한 MB50-011, 와이어 및 케이블의 단열을 위한 피복소재 폴리에틸렌의 가공성을 크게 향상시켜주는 MB25-502를 새로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상반기 중국 ‘CHINAPLAS 2018’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대형가전 내부부품, 창문틀 등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신제품 HMB-1903 마스터배치를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오는 10월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에서 열릴 ‘FAKUMA 2018’에서는 성형-충전-밀봉(form-fill-seal, FFS) 공정용 포장필름 및 농업용 필름의 장기간 지속되는 고효율 슬립 성능을 구현하는 MB25-235 마스터배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첨가제는 안정성이 매우 높아 대량 생산에 쓰이는 LDPE 필름 및 고속 FFS 공정에 투입되는 포장용 필름의 응력을 완화시키는 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필름 표면의 마찰계수를 낮춰 생산성 향상과 균일한 필름 품질 및 끊김 없는 스루풋을 구현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이런 용도로 유기 슬립제를 주로 사용해왔지만, 유기 슬립제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우코닝의 MB25-235 마스터배치는 시간이나 온도 변화에 영향받지 않고 일관되게 낮은 마찰계수를 유지하면서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필름의 인장강도나 인열강도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필름 표면으로 묻어 나오지 않습니다.

 

에루카마이드(erucamide) 및 올레오마이드(oleamide) 유기 슬립제처럼 권취 또는 보관 중에 필름 표면 간에 또는 필름에서 포장 내용물로 옮겨 가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기능들로 인해 MB25-235는 중국, 미국, 유럽에서 각각 식품접촉 사용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따라서 식품, 비식품 모든 FFS 공정용 필름 가공이 가능합니다.

 

새로 출시될 슬립 첨가제는 멀칭필름, 온실필름, 사일리지 필름 등 농업용 필름에도 매우 적합합니다. 장기간 사용해도 안정적인 성능 유지와 인열내성 또한 우수해 기후 등 환경이 주는 외부적 충격도 잘 견뎌냅니다. 더불어 중요한 점은 이 제품이 원가를 낮추는 데 유리한 특성이 몇 가지 있습니다. 원하는 레이어에 2%~4% 정도의 낮은 비율로 혼합해도 충분히 효과적이며, 기존의 유기제와 달리 멀티레이어 필름의 바깥쪽 레이어(스킨)에만 첨가해 주면 됩니다. 또한, 포장 필름용 일반 LDPE 그레이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슬립 첨가제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완벽한 균일성을 보장합니다.

 

‘FAKUMA 2018’을 통해 처음 공개하지만, 전 세계 시장에 동시에 공급할 만큼 완벽하게 양산준비를 마친 상태며 원활한 공급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유럽 공장에서만 생산하고 있지만, 아시아에서 수요가 확대되면 일본이나 중국 공장에서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슬립제 첨가제를 사용한 PS BOPP 다층 과자 포장지

 

 

Multibase 첨가제의 주요 시장과 적용 사례는?

 

우선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인 포장부문에서 날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환경 및 유해성 관련 규제에 따라, 기존 방식을 큰 폭으로 바꾸는 작업이 부단히 진행중입니다. 이 분야는 우리에게 매우 매력적이고 중요한 시장입니다. 포장부문은 전체 폴리올레핀 수요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록 부가가치가 상대적으로 다른 분야에 비해 낮을 수 있지만, 절대 시장이 크기 때문에 이 분야는 다우코닝에게도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최신포장용 필름 가공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프리미엄 포장재 시장을 선도해 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 주목할 만한 분야가 신발 제조 산업입니다. 특히 신발 바닥 소재와 관련한 사업 가능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신발 산업의 유명 글로벌 브랜드들은 지난 몇십 년 동안 제조공장을 유럽 및 아메리카 지역에서 경쟁력을 찾아 아시아나 아프리카 동부지역까지 이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개발도상국으로 나가 있는 생산시설 일부를 자국 내 제조업 기반 복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다시 본국으로 재이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품질은 개선하고 생산공정은 간소화돼야 합니다. 그런 필요를 반영해 신발 디자인이 갈수록 양말처럼 일체형으로 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제화 공정 및 디자인은 기존 신발바닥 소재와 기술로는 구현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다우코닝은 신발바닥 설계를 더욱 간결하게 만들고, 바닥소재 EVA 마모를 개선하고, 바닥소재와 신발 상부 섬유 소재의 접착 향상을 위한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우리의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전기자동차 신기술이 발전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는 더욱 조용하고, 내부 공간은 안식과 엔터테인먼트를 누릴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을 원함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들은 진동 소음 및 불쾌감을 줄이고 차량 내부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긁힘방지 특성이 부여된 승용차의 B-필라, C-필라 및 사람 손이 닿지 않는 대시보드 밑 부위의 플라스틱은 대부분 TPO(열가소성플라스틱 올레핀) 소재로 폴리프로필렌에 15% 탈크 그리고 내충격성 개질제, 긁힘방지 개질제 등을 배합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저품질 자동자 부품의 경우는 오일 타입의 개질제를 사용하는데, 부품 제작 후 6개월이면 오일 성분이 올라오면서 긁힘 방지 성능 또한 완전히 사라집니다.

 

원래 검은색이던 부품이 노란색을 띠면서 변색되고, 부품의 물리적 특성도 완전히 변하면서 오일이 올라온 표면에 는 먼지가 지저분하게 붙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우듀폰은 PP, PE, TPO, TPE, TPV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신세대 스크래치 방지첨가제 HMB-0221을 출시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유지되는 성능은 차량의 부가가치를 크게 높여줍니다.

 

또 하나의 예로, 차량 스피닝휠과 축 사이에서 등속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동시에 완충역할을 위해 바퀴의 움직임을 조절해주는 CVJ boots(constant velocity joint boots) 등 속조인트는 이 연결 부위에서 발생하는 열을 견디면서 그리스 유출을 막는 동시에 등속조인트 내부로 물이나 먼지 등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 부위에는 주로 엘라스토머가 사용되지만, 소음 발생을 막기 힘듭니다.

 

이 부품 소재로 듀폰사의 Hytrel® 엘라스토머가 시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데, 여기에 다우코닝사의 소음방지첨가제 기술을 결합해 소음을 방지하면 오랫동안 CVJ 부츠 쪽 소음으로 고심하던 고객들에게 반가운 솔루션이 됐습니다. 물론 이 특성 또한 부품 수명기간 지속됩니다.

 

 

와이어 표면을 위한 첨가제를 사용한 케이블

 

 

핵심역량과 전략이 있다면?

 


다우코닝은 실리콘 기반 플라스틱 개질용 첨가제 분야에서 기술력과 시장점유율 모두 선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적 우위는 압도적입니다. 성능과 품질의 탁월함, 이것이 바로 실리콘 기반 다우코닝 첨가제의 핵심역량이자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핵심가치이면서 이 시장의 개척자입니다. 다우코닝의 첨가제를 모방해 유사 제품을 일부 만들어 내놓은 경쟁기업이 몇몇 있기는 하지만 지속적으로 혁신적신 제품을 내놓을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실제 신제품으로 출시할 수 있는 기업은 다우코닝이 유일합니다. 특히 소음 및 스크래치 방지첨가제 HMB-1903, 전선 피복 및 파이프용의 미네랄 충전 비율이 높은 PE 소재의 가공성을 높이는 첨가제 MB25-502 등 다우코닝이 최근 내놓은 3종의 제품은 국제특허를 획득한 것으로 모방이 어렵습니다.

 

고객들은 우월한 품질 구현과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을 내세운 다우코닝 Multibase 첨가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차별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성능 병기의 역할을 다우코닝 Multibase가 하고 있는 셈입니다. 더불어 다우코닝은 제품 품질과 다양성 측면에서도 단연 이 분야의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합병의 시너지 효과로 글로벌 플라스틱 수지 공급분야에 강력한 경쟁력을 지닌 옛 듀폰, 즉 지금의 소재과학사업부와의 협력을 통해 자동차 제조사나 부품공급 기업에 접합한 소재 및 첨가제의 선택과 배합에 관한 솔루션을 부품 기획 및 아이디어 단계부터 완제품 제작까지 전 과정에 입체적 제공이 가능합니다.

 

다우듀폰은 전 세계 그 어느 회사보다도 광범위한 제품군과 솔루션 및 관련 기술지원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고객사가 원하는 수지 공급사의 제품을 사용해도 여전히 다우코닝은 그 선택에 가장 적합한 첨가제 제품 공급뿐 아니라 공정 컴퓨터 시뮬레이션, 3D 프린팅을 통한 프로토타입 및 금형 제작까지 다양한 개발작업 관련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이득을 실현하는 것이니까요.

 

다우듀폰은 솔루션 제공기업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요소를 조직에서 덜어내는 린(lean) 방식으로 운영되기도 하지만, 높은 수준의 엔지니어링 인력을 확보하는 것도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종합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스로의 생존뿐 아니라 고객들이 경쟁력을 유지해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도 포괄적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거듭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국에서 Mutibase 제품군의 성공사례는?

 

다우코닝은 자동차와 가전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 기업을 상대로 글로벌 시장의 약 15%를 차지할 정도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공에는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 덕분입니다. 이제는 한국 시장을 넘어 중미, 동부 유럽 등 전 세계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의 생산기지 및 현지 부품 공급업체, 컴파운더 등과도 다양한 차원의 협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우코닝의 한국 기업 관련 비즈니스 중 자동차 산업이 절반 이상입니다. 특히 스크래치 방지첨가제는 B필라, 대시보드 하부, 관련 부품, 중앙 콘솔 등 폴리프로필렌을 주로 사용하는 부품에 다우코닝 첨가제가 많이 사용됐고, 소음방지 첨가제는 다양한 PC/ABS 소재 인테리어 부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우코닝은 약 9년 전 폭스바겐을 상대로 자동차 분야 첨가제 사업을 시작으로 한국 시장에서는 약 5년 전부터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 공급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기술이 앞선 만큼 기존 첨가제보다 다우코닝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중요한 점은 총소유 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관점에서 보면 월등히 개선된 품질과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기간 동안 일관되게 유지되는 성능을 고려하면 오히려 Multibase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전체적으로는 경쟁력이 높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어떤 선택이 고객들에게 장기적으로 이로운지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www.dowcorning.co.kr
Tel. 02-6411-7600

작성자   비밀번호
18255   KOPLAS 2019와 M-KOPLAS 동시개최 토대 마련 /..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