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시선집중 신기술/신제품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미쓰이화학(Mitsui Chemicals), 신개발 형상기억시트를 사용한 프로젝트 진행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8/12/29 14:56

 

 

일본의 종합화학그룹 미쓰이화학(Mitsui Chemicals Inc)사는 완전히 새로운 관점에서 소재의 매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창작자 기반의 공동작업 프로젝트 ‘Material Meets Creative Team(소재와 크리에이티브 팀의 만남)’의 6번째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미쓰이화학 토세로(Mitsui Chemicals Tohcello) CEO는 KOKUYO CREATIVE CENTER 소속 Taku Sasaki씨와 미쓰이화학 토세로가 새로 개발한 소재인 형상기억시트(Shape Memory Sheet)를 사용해 공동작업을 진행했다. 이 공동작업 노력의 결과로 이미 깨진 꽃병인 ‘UNFRAGMENT(언프래그먼트)’가 만들어졌다.

 
손으로 건드리면 형상기억시트는 상온에서 연화돼 서서히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온다. 형상기억시트는 유연성, 형상기억, 응력흡수, 낮은 반발력 및 다양한 기타 물성을 지닌다. 또한 소재의 온도 의존성이 높아, 특히 상온에서 견고성 변화가 쉽다. 이는 소재에 완전히 새로운 느낌의 탄력성과 유연성을 부여하며,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UNFRAGMENT를 만드는 데 사용된 새로운 소재의 형상기억 특성은 제품이 점차 원래 모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공동작업의 결과물로 창조된 이 제품은 깨진 도자기를 다시 붙여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전통적인 킨츠기(金?ぎ) 기술에 경의를 표하고 있다.

 
부서진 꽃병 조각들이 사람 손에 의해 펼쳐지면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꽃병이 원래의 모양을 회복한다. UNFRAGMENT는 이전과 다른 표현은 찾을 수 없는 제품의 타임라인을 나타내 준다. UNFRAGMENT의 아이디어와 개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특별히 제작된 웹페이지(https://www.sendenkaigi.com/mccr/en/)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쓰이화학기업 토세로가 개발한 신제품 형상기억시트는 미쓰이화학사 특수 폴리머를 소재로 발포가공법을 통해 시트로 가공됐으며 다양한 의견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소재의 촉감을 두고 대단히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상온에서 더 유연해지고 손으로 잡을 수 있는 소재의 특정 부분은 더욱 더 부드러워지고, 다른 부분은 그보다는 단단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물질에 의한 지지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형상기억시트는 새로운 제품개발 가능성을 확대시켜 주목받으면서 헬스케어, 의료, 간호, 스포츠, 좌석, 쿠션 및 광범위한 분야의 제품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미쓰이화학 #MitsuiChemicalsInc #토세로 #특수폴리머 #발포가공법 #형상기억시트 #ShapeMemorySheet #헬스케어 #제품제작 #공동작업프로젝트 #MaterialMeetsCreativeTeam #UNFRAGMENT #언프래그먼트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8510   헤레우스 전자화학(Heraeus Electronic Chemicals), 폴더블 터치 디스플레이용 소재 개발 플라스틱코리아
18512   스트라타시스(Stratasys), 툴링 및 부품 프로세스용 첨단 엘라스토머 출시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