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시선집중 신기술/신제품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한국화학연구원, 황 신소재 개발 성공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9/09/26 13:07

 

  

원유 정제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황폐기물이 환경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황을 기반으로 한 신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전 세계적으로 연간 황 생산량 6800만톤 중 5%(340만톤) 가량이 폐기물로 축적되고 있으나, 마땅한 처리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의 경우 중국에 황폐기물을 수출하고 있지만, 중국의 정유산업 고도화로 수출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 세계 연구진이 황폐기물 활용 해법으로 황을 기반으로 하는 신소재 개발에 나섰지만, 물성이 떨어지는 탓에 번번이 상용화 문턱을 넘지 못했다. 한국화학연구원 김용석 고기능고분자연구센터장은 “향후 중국의 정유산업 고도화로 황 수입이 급감하면 국내에 대량의 황폐기물이 축적될 가능성이 있다”며, “석유화학 부산물인 황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화학소재 개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화학연구원 김용석, 김동균 박사 연구팀이 황기반의 다기능성 고분자 신소재를 개발에 성공했다. 이 신소재는 신축성이 뛰어나고, 스스로 원래 상태로 회복하는 자가 치유 특성이 있고, 적외선 투과도 가능해 웨어러블 전자소자나 적외선 카메라 렌즈 등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한 신소재를 실험한 결과, 필름 형태의 소재 양 끝을 잡고 당길 때 길이가 늘어나는 비율인 연신율이 300%에 달하고, 신소재에 흠집을 내고 자외선을 조사한 지 5분이 지나면 자가 치유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한 번 사용한 황 고분자 소재는 버리지 않고 다시 쓸 수 있다. 잘게 부서진 필름형태의 소재를 고온에서 강한 압력으로 찍어내는 프레스 공정을 통해 원래 상태로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국화학연구원 김동균 박사는 “이 같은 특성을 활용하면 웨어러블 전자소자나 적외선 광학소재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응용범위를 획기적으로 넓힐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화학연구원 연구진은 황에 파라-디아이오도벤젠을 첨가하는 방법으로 다기능성 황기반 고분자 소재를 합성했다. 연구진은 황과 파라-디아이오도벤젠 용융중합(단위분자를 고온에서 녹여 중합하는 고분자 합성법)시 실리콘 오일을 소량 첨가해 황 함량을 조절했다. 이를 통해 황 고분자의 연신율(신축성)을 150~300%까지 조절하는 것은 물론, 자외선을 이용한 자가 치유, 적외선 투과, 재가공 특성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새로운 용융중합법으로 기존 황기반 소재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황을 활용한 신소재 개발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으나, 소재에 신축성이 없어 쉽게 부서지는 등 물성이 떨어지는 한계점이 뚜렷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고분자분야 국제학술지 ‘ACS 매크로 레터스(ACS Macro Letters)’ 8월호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또한, 이번 연구는 산업통산자원부의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한국화학연구원 주요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원유정제과정 #황폐기물 #환경문제 #신소재개발 #생산량 #중국 #정유산업 #고도화 #수출량 #전세계 #연구진 #물성 #상용화 #한국화학연구원 #고기능고분자연구센터 #수입급감 #석유화학 #부산물 #고부가가치 #화학소재 #다기능성 #신축성 #자가치유특성 #웨어러블 #전자소자 #적외선 #카메라렌즈 #필름형태 #연신율 #자외선 #고온압력 #프레스공정 #재활용 #응용범위 #파라디아이오도벤젠 #첨가방법 #용융중합 #단위분자 #고온 #합성법 #실리콘오일 #소량첨가 #함량조절 #신축성 #재가공특성 #한계극복 #한계점 #국제학술지 #ACS매크로레터스 #ACS #Macro #Letters #산업통산자원부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9132   바스프(BASF), 농업용 멀칭필름 세계 최초 생분해성 유럽표준 인증 획득 플라스틱코리아
19134   크라이버그 TPE(KRAIBURG TPE), 의료용 플라스틱에 대한 새로운 규칙 준수하는 수지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