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시선집중 신기술/신제품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코오롱플라스틱(주) - KOCETAL® 저온 내충격 저취 POM 소재 개발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1/03/29 15:36

코오롱플라스틱(주)

KOCETAL® 저온 내충격 저취 POM 소재 개발

 

코오롱플라스틱의 KOCETAL®은 코폴리머 POM(co-POM)으로,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강성, 내마찰·마모 특성, 내크립성, 장기 내구성이 우수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 전자기기 부품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되고 있다.

POM은 자동차 또는 전자기기의 버튼, 클립, 패스너에 사용되는 경우 우수한 내충격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POM은 결정성이 높아 충격이 가해져 크랙이 발생할 경우 그 전파 속도가 매우 빨라 깨지게 된다. 때문에 내충격성, 인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내충격 그레이드가 적용되고 있다.

POM 내충격 그레이드에는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를 메인 내충격제로 하는 일반 제품군과

웰드(weld) 특성 및 저온 내충격성이 우수한 MBS(methacrylate butadiene styrene) 특화 제품군으로

구분한다. KOCETAL®은 그동안 TPU를 메인 내충격제로 하는 제품군(UR grade portfolio) 만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이번에 MBS를 메인 내충격제로 하는 신규 내충격 제품을 개발했다.

가공상에서 웰드라인(weld line)은 수지가 용융되어 흐르는 용융 선단이 두 방향 이상으로 분기해 갈라지고 일정한 거리를 흐른 뒤에 어느 지점에서 다시 만날 때 발생하는데 코어장애물, 살 두께 변화 등이 그 원인이다.

웰드라인은 기계적 강도(인장강도) 저하와 신율 저하로 인해 주로 나타난다. 이는 불충분한 분자 간 결합, 파이버 등 첨가제 배향, void의 존재 등이 원인이다. POM은 높은 결정성 때문에 웰드라인의 물성 저하가 두드러진다. 더욱이 내충격제를 첨가하면 불충분한 분자 간 결합이 발생해 웰드 강도 및 신율 저하가 더욱 크게 나타나게 되어 살이 얇은 경우에는 깨짐이 발생한다.

MBS는 코어를 구성하는 부타디엔-스티렌(butadiene-styrene)과 PMMA-스티렌(PMMA-Styrene) 쉘로 이루어진 core-shell 타입 내충격제이다. 이러한 구형 구조를 POM에 적용하면 웰드 특성(인장강도 유지율, 인장신도 유지율)이 우수하게 된다 [그림 2]. 또한, 코어의 부타디엔은 -80℃ 이하의 매우 낮은 유리전이온도를 가져 저온 내충격성에 유리하다.

코오롱플라스틱의 KOCETAL® 저온 내충격 저취 소재의 큰 특징은 저온 내충격성과 웰드 특성이 우수하다. 또한 저취 특성이 뛰어나 VDA275 기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5mg/kg 이하를 만족한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코오롱플라스틱은 KOCETAL®(POM), KOPA®(PA), SPESIN®(PBT), KOPET®(PET), KOPEL®(TPC-ET), KompoGTe®(LFT), KompoGTe®(Composite) 등 7개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이번 KOCETAL® 저온 내충격 저취 POM 그레이드 소재개발과 같은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다양한 물성의 POM 소재 개발을 통해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작성자   비밀번호
20208   Toppan Printing(토판인쇄) - 항바이러스 및 항균 기능을 갖춘 포장필름 개발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