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시선집중 동향과 전망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지속가능성 플라스틱, 얼마나 우수한 제품을 얼마나 빠르게 상용화시킬 수 있을까?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9/09/26 12:44

 

  

지난 1~2 년 동안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이 플라스틱에 대해 보고 또 들어온 내용 가운데 상당 부분은 좋게 말하면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해줬다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쁘게 말하자면 순전히 부정적인 묘사로 가득했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플라스틱 포장이 새삼스레 많은 이들의 관심의 초점이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플라스틱 포장재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보다 지속가능한 옵션의 개발에 큰 진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지 않은 플라스틱은 어떤가? 시장조자기관 Grand View Research(그랜드뷰리서치)의 2019년 4월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자동차 플라스틱 시장의 가치는 310억 달러 이상을 넘어섰으며, 야심적인 경량화 노력 덕분에 힘입어 2025년까지 연평균 11.5%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Grand View Research가 내놓은 또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화 및 인프라 확대로 인해 포장 부문에 이어 플라스틱을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분야인 건설부문 역시 2018년부터 2025년까지 7.5%의 높은 속도로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산업분야에서도 지속가능성이 우선시됨에 따라 석유기반 폴리머 또는 첨가제의 필요성을 줄여주거나 보다 생분해성이나 재활용성이 뛰어난 솔루션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혁신적 폴리머

여러 가지 유망한 바이오기반 솔루션들이 현재 시장에 나오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상호 보완적인 기업들간의 공동작업을 통해 촉진되거나 가속화되는 경우가 많다. PLA(폴리락티드산) 폴리머의 생산 및 마케팅을 위한 50/50 합작 투자사 Total Corbion PLA의 등장으로 바이오플라스틱 PLA 수지가 이미 시판되고 있다. 이 수지는 내구성이 뛰어난 자동차 부품을 비롯해 광범위한 응용분야를 위한 바이오 플라스틱 제조에 적합하며, 이 합작법인이 최근에 설립한 완전통합 75kT PLA 플랜트 덕분에 성장의 기회가 더욱 확장되고 있다.

  

대체 첨가제 제품

하지만 플라스틱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의 진전을 이루고 있는 것은 폴리머만이 아니다. 바이오기반 대체 원료는 이제 화석기반 폴리머 첨가제에 필적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 하나의 공동창업 벤처기업은 바이오기반 숙신산을 기반으로 기존의 가솔린기반의 용매 및 윤활제보다 환경친화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생체기반 PATIONIC 첨가제는 폴리프로필렌 가공과정에서 폴리머 변색 및 금속부품 부식을 방지해줄뿐만 아니라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현장에서 발생하는 정전기 방출을 줄여주고 성형품의 이형을 개선해준다. 이는 생산효율성 최적화와 성형품 외관 향상에 결정적으로 도움이 된다. 더불어 보충적인 유화 특성을 완전수소화된 식용 식물성 오일을 원료로 한 첨가제를 사용해 얻을 수 있다.

단열 패널과 같은 EPS(발포폴리스티렌) 제품의 경우 이점이 더 크다. 이 응용제품에 사용되는 첨가제의 입자 크기 분포는 훨씬 더 좁아서 가공과정에서 비드(bead)의 응집을 감소시킴으로써 균일한 코팅을 생성시켜준다. 또한, 냉각시간을 줄이고 생산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가공상의 문제를 없애주는 윤활제 및 분산제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이러한 바이오기반 첨가제들은 가공시 필요한 기존 화학물질의 양을 줄일 수 있어 조달, 생산 및 수명 종료시 취급 등을 단순화할 수 있다.

  

빠른 성과를 위한 기업간 공동작업

이러한 발전들은 매우 흥미롭다. 세계에서 가장 전향적 사고를 지닌 브랜드 기업들 가운데 일부는 이미 이 같은 결과물들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플라스틱산업분야의 지속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키려면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진지한 발전 성과를 가능한한 신속하게 이뤄내는 것을 목표로 Corbion사는 PLA 생산분야의 Total사, 생물 기반 숙신산분야에서 BASF사와 같은 보완적 기술 전문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공동창업 전략을 취하고 있다.

그 목표는 바로 플라스틱 원료 가공업체와 컴파운더가 기존 플라스틱이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유지하면서 모든 이들을 위한 환경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게임 체인징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것이다.

  

  

#우수제품 #상용화 #미디어 #소비자 #플라스틱 #기회제공 #부정적인묘사 #포장재산업 #지속가능 #옵션개발 #관심대상 #시장조사기관 #GrandViewResearch #그랜드뷰리서치 #보고서 #자동차 #시장가치 #경량화 #연평균성장 #도시화 #인프라 #건설부문 #성장전망 #석유기반 #폴리머 #첨가제 #생분해성 #재활용성 #솔루션 #바이오기반 #솔루션 #상호보완 #공동작업 #촉진가속화 #PLA #폴리락티드산 #생산마케팅 #합작투자사 #TotalCorbionPLA #바이오플라스틱 #PLA수지 #내구성 #응용분야 #합작법인 #완전통합 #75kT #플랜트 #성장기회 #대체첨가제제품 #대체원료 #화석기반 #기능제공 #공동창업 #벤처기업 #숙신산 #가솔린 #용매 #윤활제 #환경친화적인 #대안제시 #생체기반 #PATIONIC #폴리프로필렌 #가공과정 #변색 #금속부품 #부식방지 #부품제조업체 #정전기 #성형품 #생산효율성 #최적화 #외관향상 #유화특성 #완전수소화 #식용식물성오일 #원료첨가제 #단열패널 #EPS #발포폴리스티렌 #응용제품 #입자크기 #비드 #bead #응집감소 #코팅생성 #냉각시간 #생산시간단축 #분산제 #화학물질 #수명종료 #단순화 #공동작업 #Corbion #PLA생산분야 #Total #생물기반 #BASF #공동창업전략 #원료가공업체 #컴파운더 #환경보호 #게임체인징 #기술개발 #젖산 #락티드산 #파생물질 #글로벌리더 #유화제 #기능성 #효소혼합물 #미네랄 #비타민 #조류성분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9051   열전도성 플라스틱 성장 가능성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