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시선집중 전시회/세미나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엔겔의 trend.scaut 컨퍼런스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9/02/02 11:08

 

  

신기술 의존 가속화되는 아시아의 자동차산업 

엔겔의 trend.scaut 컨퍼런스가 처음으로 자동차 엔지니어링 및 미래의 모빌리티를 위한 국제전시회인 FUMOTec와 동시에 중국 상하이 월드엑스포 전시 및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돼 특히 높은 주목을 받았다. 상하이에 주재하고 있는 엔겔 동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사장은 “이전까지는 엔겔이 trend.scaut 행사를 알지 못했던 전시회 참관객의 자발적인 참가등록이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컨퍼런스 참석자들은 주로 중국 및 글로벌 기업들의 개발 및 생산 담당관리자와 임원들로, 이번 행사의 큰 성공요인이 됐다. 컨퍼런스에서는 중국 현지생산자들의 구체적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기회를 다루는 동시에, 관련주제들을 글로벌 시장의 맥락에서도 살펴보는 시간이 됐다.

 

회의 기조 프로그램에는 Volvo사와 Nobo(Great Wall Motor Company의 계열사), Continental사, Ecorea사 등 자동차 완성기업 및 부품생산기업들뿐 아니라 JSC Automotive, ExxonMobil, Sabic, ENGEL 등의 대표자와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했다.

 

컨퍼런스 모두에 이뤄진 프레젠테이션에서 아시아 자동차 시장은 역동적인 속도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는 언급이 있었다. 엔겔의 경량복합소재기술센터 책임자 Norbert Muller 박사는 발표를 통해 “현재 100여 개가 넘는 자동차 브랜드가 중국에서 경쟁중”이라고 설명했다.

 

업계 최대의 관심사는 전기자동차다. 전과 다른 새로운 양상은 널리 알려진 중국 부품공급업체들도 프리미엄 부문에 납품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Muller 박사는 발표에서 “이것은 새로운 기술의 시장진입을 위한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동향을 요약하며, 혁신적인 복합소재기술을 그 예로 들었다.

 

Muller 박사는 자신의 팀과 함께 HP-RTM(고압수지이송성형) 및 SMC(Sheet Molding Compound, 시트 몰딩 컴파운드)부터 유기시트나 유기테이프와 같은 열가소성 반제품 가공, 현장중합(T-RTM)과 같은 혁신적 반응기술 등에 이르는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는 복합소재 경량부품의 대량생산을 위한 새롭고 비용효율 높은 공정을 개발하고 있다.

 

Muller 박사는 “갈수록 많은 아시아의 복합소재 제조업체들 또한 열가소성플라스틱 기반 솔루션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는 점이 새로운 현상이다. 사출성형을 사용해 성형 직후 곧바로 동일한 금형 안에서 열가소성플라스틱 복합소재에 추가기능을 부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시간상의 결정적인 이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생산성과 효율성에 중점

다른 산업부문보다 특히 자동차산업에서 높은 생산성과 효율성이 경쟁력과 성공의 결정적인 요소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늦어도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이 중단되는 2020년에 이르면 상황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컨퍼런스의 기조발제와 패널토론뿐 아니라 소규모 미팅에서도 이 주제는 반복적으로 여러 차례 논의됐다.

 

미래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왔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 전반적인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중국 자동차시장 전문경영컨설팅기관 JSC Automotive의 Jochen Siebert 대표는 “업계가 이미 역동적 시장발전을 완만하게 하면서 합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변화의 과정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시나리오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전기자동차보다 빠른 성장이다. 효율성 압박이 확대되면서 프로세스통합 및 자동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때문에 엔겔사는 아시아 시장에 여러 가지 구성요소로 이뤄진 장비를 갈수록 더 많이 공급하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 조명 및 인테리어부문 부품생산을 위한 공정기술, 자동화 및 기타 주변장치 등을 포함하는 통합시스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엔겔 본사의 사업개발기술 책임자는 “처음부터 모든 공정단계를 정확하게 조직하고 시스템 구성요소를 그에 적합하게 결합함으로써 효율성과 품질 잠재력을 최대한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엔겔 기술센터에서 장비 시연

trend.scaut 컨퍼런스의 독특한 장점 중 하나는 말로만 하는 이론적 논의에 멈추지 않는다. 행사 두 번째 날, 엔겔은 상하이 신좡(Xinzhuang) 산업단지에 자리한 자사의 대규모 공장에 참가자들을 초대했다. 엔겔의 자동차부문 전문가들은 여기서 네 가지 까다로운 응용제품 제작공정을 바탕으로 어떻게 새로운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 보여줬다.

 

우선, 상호연결된 2대의 듀오 사출성형기가 맞물려 돌아가는 완전자동화된 생산셀을 통해 두꺼운 벽을 가진 헤드램프 렌즈를 생산했다. 엔겔사는 외부냉각으로 최적화된 특허 멀티레이어 기술을 적용해 높은 품질의 광학 렌즈를 짧은 사이클타임으로 만들어내는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 보였다.

 

사전성형된 부품은 30분 동안 냉각되지만, 사이클 시간은 3분보다 현저히 짧다. 갈수록 더 많은 종류의 고품질 광학부품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폴리머 소재는 유리보다 가벼우며, 제품설계에 더 많은 자유를 제공한다. 이미 엔겔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유수의 렌즈 제조업체들에게 멀티레이어 시스템을 다수 공급해왔다.

 

두 번째 응용제품 제작시연의 과제는 공정 효율성과 높은 표면품질을 결합하는 것이다. 엔겔사의 발포용융(foammelt) 공정을 사용해 차량 인테리어용의 정교한 트림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 역시 듀오 사출성형기가 사용됐다. 구조 발포성형기술을 사용하면 매우 얇은 두께의 부품 충전을 확실하게 수행하는 동시에 부품의 무게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상하이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화학발포제를 기반으로 한 이 혁신적 공정 특징은 추가공정 없이 곧바로 사출성형에서 폴리프로필렌으로 고품질의 표면 구현이 가능하다.

 

투명한 기술부품 생산시연은 전전동 사출기가 맡았다. 전전동 e-mac 사출성형기는 높은 정밀도, 공정 안정성 및 효율성으로 참석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e-mac 시리즈 사출기는 이젝션 및 프레싱 기능을 포함해 특히 강력한 서보모터들을 사용하고 있어 최적화된 고정효율을 보장한다. 그에 더해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설계돼 공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효율성을 높여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다.

  

사출성형기 지원 시스템

엔겔사 공장에서 시연된 네 번째 솔루션은 인더스트리 4.0이 더 높은 효율성과 품질을 손에 잡히는 현실로 구현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엔겔의 inject 4.0 프로그램의 지능형 보조시스템을 갖춘 사출성형기는 원재료 및 주변조건의 변동을 반영해 공정 파라미터를 지속적으로 자동보정한다. 그 결과, 불량품 없고 끊김 없는 공정을 구현할 수 있다. Fischer씨는 “자동차산업은 이 같은 혁신기술에 극히 개방적이다. inject 4.0 설비들이 우리가 아시아에 납품하고 있는 통합시스템의 구성요소로 채택되는 사례가 갈수록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디트로이트에서 trend.scaut 2019

글로벌 사출성형기 제조기업 엔겔은 2009년부터 정기적으로 자동차 제조기업들 및 관련공급업체들을 trend.scaut 컨퍼런스에 초대해왔다. 지난 3년 동안 이 컨퍼런스는 대륙을 오가며 여러 장소에서 번갈아 개최됐다. 올해 2019년에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20년에는 오스트리아에서, 그리고 다시 2021년에는 중국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엔겔ENGEL #트렌드스카우트 #trendscaut #컨퍼런스 #자동차산업시장 #전동모빌리티 #사출성형기 #자동차엔지니어링 #FUMOTec #상하이월드엑스포 #JSCAutomotive #ExxonMobil #Sabic #Volvo #Nobo #GreatWallMotorCompany #Continental #Ecorea #HPRTM #고압수지이송성형 #SMC #SheetMoldingCompound #시트몰딩컴파운드 #유기시트 #유기테이프 #열가소성반제품가공 #현장중합TRTM #복합소재 #열가소성플라스틱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조명인테리어 #완전자동화 #생산셀 #헤드램프렌즈 #멀티레이어기술 #사이클타임 #폴리머소재 #발포용융foammelt #발포성형기술 #이젝션 #프레싱 #서보모터 #인더스트리4.0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8587   Chinaplas 2019, 풍성한 행사 동시개최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