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시선집중 전시회/세미나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COPHEX 2019 - 제14회 국제 제약·바이오·화장품 기술 한자리에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9/05/01 11:40

제14회 국제 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시회(COPHEX 2019)가 4월 16일부터 19일까지 나흘간 고양 킨텍스 1전시장 2홀에서 개최됐다. COPHEX 2019전시회는 제약, 화장품의 제조·개발을 위한 모든 기기·시스템·기술이 총망라된 전문전시회로, 186개사에서 700개 부스를 설치해 최신 개발제품을 선보였다. Cophex 2019는 ‘2019 국제 제약·화장품 위크(ICPI Week2019)와 연계 개최돼 생산기술전시와 함께 제약, 화장품의 원료소재, 서비스, 실험실장비, 물류유통기술 등 6개 전문관이 킨텍스 1전시장 전관에 구성돼 4만여명의 업계관계자들이 방문했다.


COPHEX 개막식에는 100여명의 해외바이어, 참가기업, 산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등 국내외 정부관계자, 협단체장 등이 컷팅식에 참가해 이날 개막을 축하했다. 전시회에서는 제약·화장품 위생과 안전에 필요한 재료가공설비, 멸균장비·클린룸설비, 포장기계·재료, 공급 및 이송장치, 검사장비, 수처리장비분야의 제조설비, 프로세싱기술, 관리 및 아웃소싱 솔루션이 소개됐다.


우리나라 제약업계는 신약개발을 위해 매출 10%이상을 연구개발에 재투자한다. 의약품 수출이 늘면서 생산공장 또한 늘려가는 추세라 이번 COPHEX 2019전시회에 보이는 업계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이를 반영하듯 유럽, 일본, 미국 등의 선진기술을 보유한 글로벌생산전문기업의 참여가 이어졌다.


첨단제약장비를 국내에 소개하는 이노텍 시스템은 독일 SCHUBERT PHARMA사의 새 포장라인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 라인에서 앰플, 바이알, BFS(Blow-Fill-Seal) 등을 공용으로 포장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했다.


이탈리아 Nuova Ompi사의 프리필드 시린지, 바이알, 카트리지 등 제약용 유리용기를 비롯해 독일 BAUSCH+STROBEL, FETTE, UHLMANN, Harro Hofliger의 제약용 충전 및 포장설비를 공급하는 유코사는 고점도 약액을 주입할 때 생기는 압력에도 누액 및 파손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프리필드시린지를 함께 소개했다. 삼풍아이엔씨를 인수한 독일의 옵티마 코리아는 아이솔레이터와 CIP/SIP, e-BEAM, Tunnel이 적용된 전 자동화 라인을 소개했다.


정제압축성형기, 캡슐충진기, 정제코팅기, 고속믹서기, 유동층 건조기 등 제약포장기계를 생산하고 있는 PTK사는 이번 COPHEX에서 IoT, Pharma4.0, 연구소용 장비를 중점 조명했다. PTK사는 기계가공기업으로 자체 프로그래머를 통해 생산설비에 IoT를 접목하는 다양한 콘셉트를 연구, 개발해오고 있다. 그 밖에 국내 제약 X-ray이물검사기 선두기업인 자비스와 바이오세정제 국산화를 성공해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등에 공급하고 있는 바이옥스 등 신기술을 선보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패키징기술센터에서는 ‘제13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수상작’을 선보였다. 국무총리상을 받은 삼성전자(주)의 ‘갤럭시 S10 플라스틱 미사용 포장제’를 비롯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받은 대상 주식회사의 ‘누액방지 및 가스방출형 김치 패키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은 (주)날개박스의 ‘테이프와 완충재가 필요 없는 택배박스, 포장박스’ 등 다양한 혁신제품들이 전시됐다.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와 연세패키징기술경영협회는 기업과 대학이 지속적인 연계체계를 구축해 패키징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정보를 제공하고, 가족회사를 육성한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진공포장지와 진공수출필름을 생산하는 동조케미칼, 친환경종이 완충제와 진공성형, 각종 팔렛트를 생산하는 (주)와이엔씨, 필름과 식품포장, 골판지 박스를 생산하는 HJ COMPANY 등이 참가했다.


협동로봇을 최초로 개발한 UNIVERSAL ROBOTS은 작업현장에서 펜스나 안전장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형 로봇 e-Series UR3e, UR5e, UR10e를 출품했다. 현재 50여개국에 보급돼 있는 e-Series는 사출성형기(IMM)와 직접 연결하도록 설계됐으며, 무인환경에서도 프로토타입 제작 및 단기 생산용 사출성형을 처리할 수 있다. 간단히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 소규모 조립라인에서도 경제적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주)이티에스는 사람과 협업하는 UR3, UR5, UR10 로봇을 집중 홍보했다. UR3 로봇은 3kg 이하의 작업을 자동화하고, 도달 반경은 500mm(19.7”) 이하로 좁은 공간에 배치할 수 있고, UR5 로봇은 5kg 이하의 작업을 자동화하고, 도달 반경은 850mm(33.5”) 이하다. UR10 로봇은 10kg 이하의 작업을 자동화하고, 도달 반경은 1300mm(51”) 이하로, 포장, 팔레트 적재작업, 조립 및 픽앤플레이스 등의 중량이 무거운 협업 프로세스에 적합하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사의 선두주자 한국로지스풀은 자회사인 한국파렛트풀, 한국컨테이너풀과 함께 부스를 구성해 전시회 기간 LogisALL 설명회를 개최했다. 매일 오전과 오후 두 번씩 관람객을 대상으로 글로벌 스마트 파렛트 RRPP(Recycle Reusable Plastic Pellet), 글로벌 스마트 물류 통합시스템(RRPP TRA Platform), 선진 창고관리 솔루션 ‘ANYWARE’, SCM솔루션 등을 소개하면서 물류 혁신 방향을 시연했다.


듀폰코리아는 무균 처리과정, 활성포장, 멸균 시스템, 완제품 포장, 동결 건조, 의약품이 배송 중 온도 유지를 위한 보호기능을 갖춘 타이벡ⓡ(DUPONTTM Tyvekⓡ)을 집중 홍보했다. 타이벡ⓡ은 고밀도 폴레에틸렌(HDPE) 섬유로 종이보다 뛰어난 내구성은 천보다 다양하게 사용되며, 통기성과 투습방수성소재로 특수 봉투, 보호복, 의료용 포장 등 다양한 제품들로 보호와 안전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도미노코리아는 코딩 자동화 마킹기와 자동화 토털솔루션을 전면에 내세웠다. 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레이저 마킹기 F720i, 자동인쇄 라벨부착기 M230i-TB4/TB6, 코팅 솔루션 V320i 열전사마킹기, G-Series I-Tech inks 등을 중점 홍보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포장 전 오프라인 라벨에 고유한 일련번호(바코드 포함), 제조번호/유효기간을 인쇄하고 비전을 통하여 글자를 판독 및 바코드 품질을 검증하는 스마트 토탈 솔루션을 선보였다.


레이저 장비, 화학기계 및 포장재 전문기업 트라맥스는 잉크젯 대용 레이저 마킹 Green Laser와 Fiber laser를 출품했다. Green Laser는 Fiber laser 대비 파장이 짧고, 계란, 유리, 플라스틱류 재질의 정밀한 마킹에 효과적이고, Fiber laser는 적외선 계열의 Laser로 구조가 간단하고, 금속, 플라스틱, 고무 등 재질에 효과적이다. COSMAR의 에어로졸 및 밸브 충진기술도 선보였다. 종전의 유해한 프로판가스 대신 질소가스를 충전해 질소가 압력을 가해 발생된 압력으로 용기 안의 내용물이 나오게 되는 형태로 개발됐다. 현재 화장품 미스트나 올리브 오일 등의 설비와 용기를 납품하고 있다.


바우테크는 최소형 컴파운드 익스트루더를 비롯해 연구실험과 양산을 겸할 수 있는 특화된 유일의 장비로서 실험할 수 있는 Twin Screw Compounding Extruder BA-07, BA-11, BA-30을 출품했다. 직물 소재의 PH레밸 측정 등을 위한 다기능 직물실험장비인 Pulverizer, 각종 실험용 시료를 얻기 위한 Hot Press 등도 함께 구성됐다.


(주)에이디피는 다중편광 인쇄기술을 이용해 윈도우필름, 신발, 휴대폰, 인테리어, 가구, 전자 등의 시트와 조명기구, 차량 등에 접목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윈도우용 CI 필름 및 인테리어필름, 전자&IT용 필름, OPDI(광학패턴 디자인 임프린팅) UV imprinting TPU&PU sheet, 광학패턴 디자인 조명 등을 출품했다. 다양한 디자인과 접목 가능한 분야를 중심으로 관람객들과 상담을 진행했다.


친환경 용기 패키징업체인 이너보틀은 플라스틱 외용기 안에 실리콘 이너보틀을 적용해 내용물을 남김없이 사용할 수 있고, 산소 침투를 막아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함으로써 산화 및 변성을 방지할 수 있으며, 내용물 세척과정 없이 플라스틱의 재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친환경 용기를 개발해 출품했다. 향후 종이용기 개발을 통해 정부 규제 및 친환경 이슈에 적합한 혁신적인 친환경 용기솔루션을 이어갈 예정이다.


튜빙, 필터, 백, 호스 등의 제품들을 고객맞춤형 제품으로 공급하는 생고뱅코리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싱글 유즈 제품들을 국내에 프로모션하는 기회로 참가했다. 싱글 유즈는 특성상 납기일이 상당히 긴 편이다. 내년에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 제조시설이 완공되면 제품을 국산화해 국내 업체에 제공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작업시간이나 추가 세척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유로사이언스는 휴대용 TOF 질량분석기, 가스발생장치, 향기분석장비, 대기질량분석기, 금속 성분분석기, 자동시료 전처리 및 Autosampler 등을 취급하고 있다. 식품의 이물질을 분석하는 장비로 에너지 분산형 형광 X-Ray인 ED-XRF를 비롯해 플라스틱의 프탈레이트이나 농약, 플라스틱의 VOC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전 처리 자동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디케이에스에이치코리아에서는 플라스틱 테스팅 기기와 S8 TIGER Series 2의 XRF2를 전시했다. 플라스틱 테스팅 기기는 온도를 올려서 플라스틱 종류별 용융점을 찾아내는 장비로, 실험실 부속장비의 전 단계 장비로 많은 양의 샘플들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S8 TIGER Series 2의 XRF2는 X선을 조사해 원소의 성분과 함량을 확인하는 장비로, 플라스틱은 주로 첨가제를 정성정량 분석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국내 재료시험기 업체인 코린스테크는 식품의 식감을 볼 수 있도록 데이터를 프로그램화한 식품물성시험기, 필름이나 폴리머 인장력 시험기, 미국KLA사의 나노인덴테이션 테스트 및 스크레치 테스트가 가능한 나노 인덴터, 독일 Bareiss GmbH.사의 고무 마모시험, 탄도, 경도를 측정하는 IRHD고무경도계 등을 출품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제품 홍보를 통해 판매를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첨단 계측장비 공급업체인 (주)엠엠에스테크는 최대 100㎏까지 인장, 압축 시험할 수 있는 만능재료 시험기 HZ-1007A와 HZ-1007E, 최대 1000㎏/2000㎏까지 인장, 압축하는 만능재료 시험기 HZ-1003A를 출품했다. 이외에도 하중을 자동 인식, 유지 및 해제 기능이 있어 정확성을 제공하는 마이크로 비커스 경도계 HVS-1000Z와 직관적인 디스플레이도 쉬운 조작과 확인이 가능한 디지털 로크웰 경도계 HRS-150도 함께 전시됐다.


대하교역상사(주)는 캡(병 마개) 제품의 토그를 측정하는 토르크 시험기와 인장압축 시험기, 비전장비를 출시했다. 토르크 시험기는 음료 등의 제품이 운송 도중 내용물이 흘릴 수 있는지 마개의 잠금력이나 풀림력을 확인하는 장비이며, 인장압축 시험기는 제품을 당기거나 눌렀을 때의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 제약 관련회사에서 수요가 많은 제품이다. 접촉 및 비접촉 측정기는 작은 부품의 치수를 측정하는 계측장비다.


(주)대호냉각기는 공냉식 일체형 소형 냉각기를 중심으로 이번 전시회에 주력제품으로 출품했다. 화학장치 및 장비, 설비에서 수요가 많은 소형 냉각기는 콤펙트한 디자인으로 2017년 기계부문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되기도 한 제품이다. 공냉식 일체형 냉각기는 내구성이 좋은 제품으로, 직간접적으로 수출이 많이 되는 제품이며, 수냉식 냉각기는 LCD화면을 통해 기계 이상 유무를 체크할 수 있다.


나노인텍은 나노 사이즈의 입자제조가 가능한 수직형 습식 초미분쇄·분산기인 Nano Particle Mill과 뛰어난 분쇄, 분산성으로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한 수평형 Ultra Beads Mill, 보다 높은 점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Rotor 이외에도 Basket을 회전하게 만든 Basket mill&Planetary Basket Mill을 비롯해 다량의 분체와 소량의 액체를 효과적으로 혼련하는 믹서 장비를 출품해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주)썬텍솔루션은 포장용기 및 일회용 경량 팔레트(ONE WAY PALLET)을 출품했다. 기존의 일회용 팔레트는 일회용 경량 팔레트보다 2배 이상 무겁고 가격적인 측면에서 40% 더 비싼 편이었다. 팔레트 생산방식을 기존의 사출성형 대신 진공성형을 선택한 썬텍솔루션은 무게가 가벼워 30% 이상의 단가 경쟁력을 추가 확보할 수 있다. 항공운송 비용이 저렴해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포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 최초로 광폭테프론을 개발 생산한 산업용 합성수지 전문메이커인 (주)일웅플라텍은 가장 대표적인 불소수지인 PTFE와 다른 불소수지 대비 내열성은 약간 낮지만 결정성이 높아 불소수지 중에서 가장 뛰어난 기계적 강도를 가진 PVDF와 내마모성, 식품위생성, 경제성을 갖춘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UPE.UHMW-PE(CNT 함유), 비중이 작고 경첩 특성이 뛰어난 범용 플라스틱 PP를 중점적으로 홍보했다.

작성자   비밀번호
18794   혁신과 비즈니스의 원동력 K 2019 플라스틱코리아
18892   지속가능한 미래 환경친화적인 혁신 솔루션을 선보인 Chinaplas 2019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