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OPRL, 새로운 포장재 재활용 여부 라벨 도입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2/06 16:29

OPRL, 새로운 포장재 재활용 여부 라벨 도입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한 영국의 OPRL(On-Pack Recycling Label, 포장재 라벨 재활용 표시제) 운영위원회가 새로운 재활용법을 개발해 2020년 1월부터 시행하기 시작했다. 이 새 법은 영국의 재활용 인프라의 포장 원료 분류 및 가공, 그리고 시장을 찾을 수 있을 능력과 지자체의 수거 역량 등을 반영한 것이다.

OPRL 위원회가 새롭게 내놓은 리사이클링 관련 라벨들은 라벨 법 검토작업의 일부로 수행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이번 변경 사항들은 OPRL이 내놓은 PREP(Packaging Recyclability Evaluation Portal, 포장재 재활용 평가 포털)이 제공하는 툴에 일치 하는 재활용성과 같이 자체평가 환경 기준을 위한 ISO 14021에 따라 기존 제도를 바꾸었다.

새로운 법은 대부분의 포장과 포장재를 이분법적 라벨링 체계, 즉 “재활용할 것(Recycle)” 아니면 “재활용하지 말 것(Don’t Recycle)”으로 구분한다. 이전까지는 재활용 시설 반입 또는 상점 앞 수거함 상황에 따라 재활 용을 위한 포장재 수거에 예외가 많지 않있다. 광범위한 소비자 심리 연구 결과에 따라 새로 도입된 라벨은 보다 명확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디자인 했다.

OPRL 위원회의 의장은 “이분법 라벨로의 변경은 보다 명확한 지침에 대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는 우리의 바램과 영국 포장 폐기물 수거 시스템의 더높은 일관성을 기반으로 한 성숙함을 반영한다”며 “우리 조사 결과로는 시민들의 84%가 제품 포장재의 재활용 가능 여부 확인을 위해 포장 위의 라벨을 확인하 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1초도 안되는 순간에 재활용이 가능한지 아닌지를 바로 확인해야 하는 결정이다.

우리가 새로 내놓은 “재활용할 것(Recycle)” 아니면 “재 활용하지 말 것(Don’t Recycle)” 라벨은 더 많은 포장재가 리사이클링 흐름에 들어가도록 하는 동시에 재활용을 위해 수거된 포장재의 품질 또한 향상시킬수 있다. 

2025년까지 플라스틱 포장재의 리사이클링을 거의 두배 가까이 늘리기로한 관련 기업들의 플라스틱 협정 (Plastics Pact) 약속과 같이 우리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 려면 이것이 필수적이다”고 설명한다. 

WRAP (Waste and Resources Action Programme, 폐기물및 자원 행동 프로그램)의 디렉터는 다음과 같이 덧붙인 다. “패키징에 명확한 라벨을 붙이는 것은 시민들이 더 많은 소재를 더 자주, 더욱 올바르게 재활용하도록 독려하는 데 목적을 두고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OPRL 시스템의 새로운 개선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이를 통해 시민들은 특정 품목이 재활용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바로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새로운 라벨 체계가 단순히 해당 포장재가 수거돼야 하는 것인지 아닌지를 말해주는 것을 넘어서 영국 사회 전체의 재활용 과정을 최대한 고려한 점을 반갑게 생각한다. 이는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포장재를 새로운 포장재로 재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작성자   비밀번호
19277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 PET맥주병 재질·구조개선 자발적 협약 체결 플라스틱코리아
19287   트리오파스트(Trioplast), 재활용 재료로 가공한 최초의 사일리지 스트레치 필름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