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Siegwerk(지그베르크) - 인도네시아 플라스틱 오염문제 대처를 위한 Project STOP 참여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9/24 18:07

Siegwerk(지그베르크)

인도네시아 플라스틱 오염문제 대처를 위한 Project STOP 참여

포장 라벨 인쇄용 잉크의 글로벌 선두 공급업체 Siegwerk(지그베르크)는 Borealis(보레알리스)와 SYSTEMIQ(시스테미끄)가 공동 설립한 Project STOP(프로젝트 스톱)에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했다.

Project STOP은 2017년 처음 활동을 시작한 이래 플라스틱 폐기물 오염을 막기 위한 순환경제 솔루션 설계, 구현 및 확장을 위해 다양한 업계 및 정부단위 파트너들과 연대해 왔다. 이제 Siegwerk도 인도네시아의 기반 솔루션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강력한 네트워크에 합류했다.

매년 해양에서 약 1200만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지역사회 부와 건강에 영향을 주면서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 해양 쓰레기의 약 50%가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 아시아 5개국으로부터 나오고 있다. 연간 600만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소비하면서, 그 가운데 해마다 100만톤을 해양으로 유출시키는 것으로 추정되는 인도네시아는 세계적으로 해양 플라스틱 오염 주범국 2위다.

이에 따라 2017년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도네시아의 해양 플라스틱을 2025년까지 70%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Marine Debris Action Plan(해양 쓰레기 대책)을 수립했다. Project STOP에는 네 가지 핵심 목표가 있다. △환경으로 폐기물 유출 제로 △보다 순환적인 시스템 구축 △경제적 지속가능성 달성 그리고 그와 관련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잘못 관리된 폐기물이 공중 보건, 관광, 어업 등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 지역 사회에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인도네시아 전역 도시들과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순환형 폐기물 관리 인프라 개발에 기여해 지방자치단체 및 환경기관들과 협력하고 있다. Siegwerk 순환경제 허브 총책임자는 “우리는 순환경제 창출이 오늘날 전 지구적 폐기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라 강력히 믿고, 그 실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Siegwerk 관계자 또한 “Project STOP의 전략적 파트너로, 우리는 이제 플라스틱 폐기물 오염이라는 현실적이고 시급한 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순환적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사회에 힘이 되도록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며 이 계획의 전체 목표인 재활용률을 높이고, 폐기물의 해양 유출을 막고, 지역 사회에 사회적 이익을 창출해낼 것이다. 이는 시스템 차원의 정책을 통한 도시 폐기물 관리 시스템의 급속한 가속화와 투자, 행동 변화 그리고 제품 소재 설계 방식의 혁신을 결합한 것이어야 한다.

Project STOP에 함께 함으로써 우리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순환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행동 변화를 장려해 폐기물 관리 서비스와 높은 플라스틱 유출을 최소화하거나 없도록 구체화시켜 이 지역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영향력 있는’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갖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 탕게랑에 공장을 두고, 수라바야에 블렌딩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Siegwerk는 이 나라 전역에 존재하는 어려움들에 대해 알고 있다. 현재 Project STOP은 인도네이사에서 해양 플라스틱 유출이 극도로 심한 지역 세 곳을 지원하고 있다. 바뉴왕기 지역의 해안 어업마을 문카, 인도네시아에서 네 번째로 큰 섬 자바(Siegwerk의 수라바야 소재 블렌딩 센터로부터 불과 70km)의 해안 도시 파수루안, 그리고 발리 북서부 해안에 젬브라나 등 이다.

현재까지 55,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미 폐기물 수거 활동으로 혜택을 받고 있다. Project STOP은 약 5,000톤의 폐기물(이 가운데 플라스틱은 650톤)을 수거해 90개 이상의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했다. 문카, 파수루안, 젬브라나 등 지역에서 Project STOP은 최대 45만 명 인원을 동원해 매년 4,700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환경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내는 동시에, 지역 고용을 늘리고, 다른 도시들이 따라할 수 있는 솔루션과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 

Borealis의 CEO는 “우리는 해양 오염과 같은 복잡한 문제는 가치사슬 전체를 아우르는 협력관계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며 “Siegwerk가 Project STOP의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하게 됨으로써 인도네시아 지역에서 도시 파트너십 전략의 성공적 이행 및 확대를 가속화시켜, 이 지역에서 더 많은 활동을 펼치는 토대 마련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Siegwerk는 Borealis와 함께 Norwegian Ministry of Foreign Affairs(노르웨이 외교부), Nestle(네슬레), the Alliance to End Plastic Waste(플라스틱 폐기물을 종식시키기 위한 동맹), Borouge(보르쥬) 등이 이미 전략적 파트너 그룹에 함께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환영했다.

 SYSTEMIQ의 아시아 프로그램 디렉터도 “해양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시키겠다는 이들의 헌신적 노력은 Project STOP이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도시 및 지역 사회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며 말했다.

폭넓은 역사를 가진 기업 Siegwerk는 오래 전부터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자원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생태적, 사회적, 경제적 요구 사이의 합리적인 균형을 늘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Siegwerk에게 지속가능성은 발전을 의미한다.

 때문에 이 회사는 자신의 비즈니스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포장산업 전반에 걸쳐 순환경제적 확립을 구체적으로 지원하는 솔루션을 통해 순환적이고 디지털화된 패키징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Siegwerk의 Project STOP 파트너십은 지속가능한 포장의 미래를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회사의 광범위한 활동의 또 다른 예일 뿐이다. 현재 Siegwerk는 재활용성을 높이거나 퇴비화를 가능케 하거나, 플라스틱 사용 및 기타 재생 불가능한 원재료의 사용량을 줄이는 순환적 포장 솔루션을 고객 별 맞춤형으로 다수 개발한 경험을 갖고 있다.

강력한 파트너 네트워크와 포장산업 가치사슬을 따라 통합된 노하우와 결합된 잉크 및 광택제 분야에 대한 깊은 기능적 및 기술적 이해를 갖춘 Siegwerk는 보다 순환적인 모델을 향해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CEFLEX나 CEID(독일 순환경제 이니셔티브)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 계획에서도 가치사슬 전체와 자사의 잉크 분야 전문성을 나누며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속가능한 미래 실현을 돕고 있다. 관련 내용은 www.siegwerk.com/en/circular-economy.html 에서 더 자세히 찾아볼 수 있다.

작성자   비밀번호
19714   LG화학 - 재활용 ‘화이트 ABS’ 세계 최초 개발 플라스틱코리아
19774   Ineos Olefins & Polymers - 재생재 함량 증가 필요에 부응하는 Recycl-IN 제품..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