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티케이케미칼 - 리사이클 원사 국산화 박차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1/01/29 10:40

티케이케미칼

리사이클 원사 국산화 박차

SM그룹 화학계열사 티케이케미칼이 재활용 원사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 리사이클 사업은 폐품 고순도 플레이크의 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수입산에 의존하거나 장섬유 이외 분야에서만 제품화가 가능했다.

정부가 친환경 정책을 통해 국산화를 유도하고 있으나, 고순도 플레이크 생산을 위한 기술적 한계와 업체들의 의지 부족으로 답보 상태에 놓여 있다.

국내 리사이클산업은 이전까지 폐PET병이 일반 플라스틱과 혼합돼 배출되고, 분리작업을 거쳐도 다른 소재가 섞여 고순도 PET 플레이크는 물론 리사이클 칩 생산이 불가능했다. 이런 이유로 일본과 대만 등의 수입품으로 리사이클 원사를 생산했다. 업계에 따르면 폐 PET 수입 의존도는 약 90%에 이른다.

이 가운데 티케이케미칼은 ‘K-rPET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에서 폐기한 페트병을 수거해 고순도 플레이크를 만들고 이를 활용한 리사이클 원사의 생산·브랜드화를 시도하고 있다. 앞서 티케이케미칼은 스파클·천안시·서울시 강북구청·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포장재공제조합·블랙야크 등과 협약을 통해 수거에서 제품까지 양산체계를 구축했다.

블랙야크는 친환경 브랜드인 나우의 폴리에스터를 적용해 티케이케미칼의 리사이클 원사 ‘K-rPET 에코론(ECOLON)’을 회사 여러 브랜드에 공유해 전 시즌 전 품종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블랙야크는 당장 봄·여름 시즌부터 기존 티셔츠 품목들을 중심으로 신발 및 배낭까지 에코론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작성자   비밀번호
20029   DSM(디에스엠) - 화학적 재활용을 위해 파트너십 운용 플라스틱코리아
20031   화장품 업계 - 친환경 용기 소재 뷰티 바람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