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친환경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미국화학학회, 비이오 혼합물질의 생분해 진행과정 테스트 결과 발표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8/10/05 16:25

플라스틱 폐기물이 초래하고 있는 오염은 이미 전 지구적 문제가 됐다. 이 문제를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최근 두드러지고 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상용제품에 필요한 기능적 특성을 얻기 위해 이런저런 원료를 함께 혼합해 만들어지지만, 이런 혼합물질이 환경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아직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미국화학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 소속 학자들이 폴리락티드산(polylactic acid, PLA), 폴리하이드록시부틸레이트(polyhydroxybutyrate), 폴리하이드록시옥타노에이트(polyhyd rox yoct a noat e), 폴리부틸렌 숙시네이트( polybut ylene succinate), 열가소성플라스틱 녹말(thermoplastic starch), 폴리카프로락톤(polycaprolactone, PCL) 등 생분해성 폴리머 순원료들과 이 원료를 혼합해 적정한 환경은 물론 조건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환경에서도 생분해가 진행되도록 만든 혼합 물질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를 수행해, 그 결과를 『환경과학과 기술』이라는 저널에 발표했다.

PLA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높고 많이 팔리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가정에서는 퇴비화 처리가 불가능하다. 연구자들은 논문에서 PLA를 PCL과 혼합하면 일반 가정에서 퇴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실험을 통해 테스트한 대부분의 바이오플라스틱과 혼합 물질이 호열성 혐기성 소화를 통해 다량의 바이오가스를 만들며 분해되지만, 가정 내 생분해가 상업적 플랜트에서 걸리는 시간보다 3~6배나 길게 소요된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 연구 대상 가운데 몇 가지 폴리머와 그 혼합 물질은 토양 및 수중에서 우수한 생분해 효과를 보여줬으나, 나머지 대부분의 폴리머 및 그 혼합물은 ISO 및 ASTM 생분해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생분해과정을 전혀 보이지 않는 것들도 있었다.

따라서 아무리 생분해성 플라스틱 혼합물질이라 해도 사용 후 소비자가 관리에 유의가 필요할 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보다 신속한 생분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더욱 깊이 있는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고 연구자들은 밝혔다.

작성자   비밀번호
18320   FKuR, 고온내성 PLA 컴파운드 등 폭넓은 포트폴리오 공개 플라스틱코리아
18342   BioLogiQ, PBAT를 사용한 해양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