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친환경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EU의회,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2021년부터 금지 결정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8/12/04 12:47

 

 

유럽 의회는 접시, 수저, 빨대, 풍선 또는 플라스틱 면봉과 같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플라스틱 제품들은 해양폐기물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EU에서 의회가 채택한 조치가 적용되는 2021년까지 시장에서 철수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지제품 목록에 있는 폴리스티렌 용기 MEP에는 옥소 분해성 물질(oxo-degradable materials)로 만든 제품이 포함돼 있다. 대안이 없는 몇 가지 다른 품목의 소비는 2025년까지 회원국에 의해 적어도 25% 감축돼야 한다. 여기에는 일회용 햄버거 포장재, 샌드위치 포장재 또는 과일, 채소, 디저트 또는 아이스크림용 식품용기가 포함된다.

 

회원국은 다용도 제품을 사용하도록 권장해야 하며, 폐기물로 바뀌면 재사용 및 재활용을 위해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그들은 국가 차원에서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2025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병 용기 같은 다른 모든 플라스틱 제품의 90%는 별도로 수집하고 재활용해야 한다.

 

또한 담배제품, 특히 플라스틱 함유 담배필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한 감축조치도 한다. 2025년까지 50%, 2030년까지 80% 감축해야 한다. 담배꽁초는 500~1000ℓ의 물을 오염시킬 수 있다. 거리에 던져지면 분해되기까지 최대 12년이 걸릴 수 있다.

 

담배꽁초는 두 번째로 가장 많이 버려지는 일회용 플라스틱이다. EU 회원국은 또한 분실되거나 버려진 모든 플라스틱 낚시장비의 최소 50%가 매년 수집되고 2025년까지 최소 15%의 재활용 목표를 달성하도록 할 예정이다. 낚시장비는 모든 유럽 해변 쓰레기의 27%를 차지한다.

 

EU 회원국은 법 초안에 따라 담배회사가 이러한 제품의 쓰레기 수거에 대한 비용을 지급하도록 하고 여기에는 폐기물 운송과 처리가 포함된다. 플라스틱 포함 낚시도구 제조업체도 마찬가지다. 또한 재활용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는 주장에 이 보고서는 571표에서 53표로 채택됐으며, 34표는 기권표다. 유럽의 각료가 이 문제에 관해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면 의회는 법안 최종 판결을 위한 협상을 시작한다.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따르면, 바다에서 발생 하는 폐기물의 80% 이상이 플라스틱이다. 플라스틱은 천천히 분해되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해양생물이 EU와 전 세계의 해변에 축적되고 있다. 플라스틱 잔류물은 바다거북이, 바다표범, 고래 및 새, 물고기 및 홍합, 즉 인간의 먹이사슬인 바다에 서식하는 동물에서 발견되고 있다.

 

플라스틱은 실용적이고 경제적으로 가치 있는 재료다. 그러나 그것을 더 잘 사용하고 재사용 및 재활용돼야 한다. 플라스틱을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 경제적 손실과 물질적 가치의 손실뿐만 아니라 청소 및 관광, 어업 및 운송에 대한 손상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EU의회 #일회용플라스틱금지 #해양폐기물 #폴리스티렌용기MEP #음료병용기 #담배꽁초 #낚시장비 #먹이사슬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8446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포장재 재질·구조개선제도의 ‘재활용 용이한 포장재(1등급)’로 선정 플라스틱코리아
18448   일본 미쉐린, 재생 타이어로 환경·경비 대책 양립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