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친환경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퇴비화가능제품협회, 퇴비화 가능 봉투와 일반제품 차이 구분 필요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9/06/26 14:33

 

 

독일지역에서 유기 폐기물의 분리수거 촉진을 목표로 지난 2013년 창립된 베를린 ‘퇴비화가능제품협회(Verbund kompostierbare Produkte e.V.)’는 영국 플리머스대학교(University of Plymouth)가 자신들의 연구결과를 인용함에 있어 몇 가지 오류를 밝힌 데 대해 환영한다고 발표했다.

협회측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위 ‘생분해성(biodegradable)’, ‘산화분해성(oxo-degradable)’이라 불려온 기존 봉투와 (EN 13432 기준에 따른) 인증을 받은 퇴비화 가능 봉투 사이에는 명확한 차이가 존재한다. 퇴비화 가능 봉투의 분해는 바다와 토양에서 관찰됐다.

해당 연구논문 저자 Richard Thompson 교수는 “오직 퇴비화 가능 봉투만이 바다에서 완전히 분해되고, 토양에서도 분해되기 시작했다는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직접 밝혔다. 인증 받은 퇴비화 가능 바이오 폐기물 봉투는 토양 또는 해양환경의 분해를 위해 개발된 제품이 아니다.

이 인증봉투는 산업형 퇴비화 플랜트에서 분해를 염두에 둔 것으로, 여기에 나타난 결과들이 지정 퇴비화 가능 인증을 훨씬 능가하며, 퇴비화 가능 플라스틱 제품이라 하더라도 일반적으로는 제어되지 않은 방식으로 환경 속으로 버려져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어떤 결론이 나와야 하는가? 생분해성으로 알려지는 제품은 명확하게 정해진 환경조건에서 생분해성 인증을 받아야 한다. 만약 증거가 없는 제품은 생분해성에 관한 일반적 설명이 미심쩍은 것으로 간주돼야 한다. 이 연구는 일반 PE 비닐봉투가 첨가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생분해성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첨가제를 넣어서 ‘생분해성’ 또는 ‘산화분해성’으로 판매되는 PE 봉투는 분해되지 않는다. 퇴비화 플랜트 시설에서도(연구 결과 토양이나 해양 환경에서도) 분해되지 않는다. 인증을 획득한 모든 퇴비화가 가능한 비닐봉지는 과학적으로 확립된 기준(EN 13432)에 따라 퇴비화 성능 승인이 주어진 것들이다.

이 연구에서 조사한 비인증 ‘생분해성’ 또는 ‘산화 분해성’ 비닐봉투는 독일 바이오 폐기물 조례(Bioabfallverordnung-BioAbfV)에 따라 바이오 폐기물 수거함에 배출하도록 승인되지 않았다. 소매점의 바이오 폐기물 배출용 봉지로도 판매되지 않는다.

여러 차례의 연구를 통해 바이오 폐기물 분리수거를 위해 인증 퇴비화 가능 바이오 폐기물 봉투 사용을 지정하는 것은 시민들의 바이오 폐기물 수집을 용이하게 해, 퇴비의 질과 양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음이 입증됐다.

지자체 단위에서 시민과 면밀한 소통을 통해 승인된 바이오 폐기물 봉투 사용을 합리적으로 도입하면 바이오 폐기물을 특히 기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폐기물 봉투에 잘못 배출하는 사례를 확실히 줄일 수 있다. 공인된 퇴비화 가능 바이오 폐기물 봉투에는 새싹 로고 또는 OK-Compost 마크가 부착돼 있다.

 

#독일 #유기폐기물 #분리수거 #베를린 #퇴비화가능제품협회 #Verbund #kompostierbare #Produkte #영국 #플리머스대학교 #UniversityofPlymouth #연구결과 #생분해성 #biodegradable #산화분해성 #oxodegradable #기존봉투 #EN13432 #분해 #바다 #토양 #바이오폐기물 #해양환경 #인증봉투 #산업형 #플랜트 #플라스틱제품 #PE비닐봉투 #첨가제 #플랜트 #Bioabfallverordnung-BioAbfV #수거함 #소매점 #배출용봉지 #새싹로고 #OK-Compost마크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8891   Werner & Mertz Group, 파트너들과 함께 재생재 이니셔티브 발표 플라스틱코리아
18949   카네카 아메리카 홀딩(Kaneka Americas Holding), 바이오폴리머 사업부 설립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