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친환경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제목 Kaneka - 5000t/a PHBH® 공장 준공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2/03 20:13

바이오플라스틱 전문지<바이오플라스틱스 매거진(bioplastics MAGAZINE)>이 2019 Global Bioplastics Award(글로벌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최종 후보를 발표했다. “바이오플라스틱계의 오스카상(Bioplastics Oskar)”으로 알려진 이 상은 올해로 14회를 맞는다.


수상제품 최종 후보는 미국, 유럽, 아시아의 학계, 언론 및 업계 협회들을 대표하는 5명의 심사위원단에 의해 선정됐다. 수상자는 2019년 12월 3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제14회 유럽 바이오플라스틱 컨퍼런스에서 발표됐다.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는 바이오플라스틱 원료 제조업체, 가공업체, 브랜드 소유기업 또는 사용자들이 이루어낸 혁신과 성공, 업적을 치하하기 위한 상이다. 심사 대상 수상자는 2018년 또는 2019년에 개발되었거나 시장에 출시된 제품 또는 서비스 제품들로 최종 수상자에 오른 5개의 최종 기업 및 제품은 아래와 같다.

Carbiolice (프랑스)
이 회사는 가정에서 퇴비화가 가능한 PLA를 제조할 수 있는 효소성분 마스터배치를 개발했다. 이 Evanesto 첨가제는 필름압출, 성형열성형, 사출성형 등과 같은 통상적 가공을 통해 고함량의 PLA를 컴파운드에 5% 미만의 농도로 사용하면 된다.


30% PLA와 5% Evanesto를 첨가하고, 나머지는 바이오 기반 PBAT, TPS 등과 같은 기타 생분해성 및 바이오 기반 폴리에스테르 원료로 가공한 얇은 필름 실험에서 독립 실험 기관 OWS가 수행한 초기 테스트결과는 가정내 퇴비화 조건에서 182일(6개월)의 기간 내에 완전한 분해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캘린더링 및 열성형으로 생산된 더 두꺼운 필름에 대한 테스트는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초기 결과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http://www.carbiolice.com



Bio4self
15개 파트너로 구성된 EU 지역 컨소시엄으로 유럽 연구기금 H2020이 자금을 지원받아 Bio4self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산업적 규모의 자체 강화 PLA 복합소재를 개발했다.

이 프로젝트로 개발된 신제품은 용융 온도가 다른 두 가지 종류의 PLA를 결합해, 용융온도가 높은 PLA가 낮은 용융온도를 지닌 PLA 매트릭스 사이로 들어가 강화섬유 역할을 하는 자체 강화 PLA 복합소재(PLA SRPC)를 생성한다.

그 결과로 얻은 소재의 강성은 시중에 나와 있는 자체 강화 폴리프로필렌(PP) 복합소재에 버금간다. 이를 통해 자동차 및 전기 가전제품 부문에 사용되는 우수한 기계적 물성을 지닌 까다로운 부품을 생산할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복합소재는 높은 기계적 강도 및 강성 뿐 아니라 고온 및 가수분해 안정성을 지니도록 성능이 개선되지만, 동시에 순수한 PLA와 마찬가지로 완전 바이오기반으로 리사이클링과 성형 및 산업적 생분해 또한 쉽다.


이 소재를 적용해 만든 카시트 구조물이 2019년 3월 JEC Composite 전시회에 선보여진 바 있다. 전시회 기간 중 이 프로젝트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JEC Innovation Award를 수상했다.
http://www.bio4self.eu

Nolle Kunststofftechnik / Fraunhofer IAP(독일)
Nolle Kunststofftechnik는 뼈 골절 부위 고정을 위한 PLA로 만든 새로운 부목을 개발했다. RECAST라는 이름의 새로운 외고정 기술은 바이오 기반의 생분해성 PLA로 만들어진 다양한 사이즈의 사전성형 부목을 활용한다. 58°C 밖에 되지 않는 PLA의 낮은 열연화점은 제품을 가열하여 반복적으로 빠르게 다시 성형할 수 있다는 이점을 제공해준다.


부목을 55~65℃의 온도로 가열하고, 부목의 온도 감소를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그리고 성형가능 플라스틱을 신체의 해당 부위에 맞게 성형한다. 이 과정이 약 5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예를 들어, 최초의 열성형이 완료된 후에도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경화된 부목을 재가열하면 손쉽게 모양을 바꿀 수 있다.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플라스틱 가공업체들은 독일 Fraunhofer IAP의 폴리머 개발자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최적화된 소재를 개발했다. Fraunhofer IAP 연구원들은 PLA를 적절한 충전재와 결합함으로써 임상의 어떠한 요구 사항도 충족시킬 수 있는 원료배합법을 개발해냈다. 또한, 새로운 원료의 산업적 양산이 가능하도록 모든 기술적 준비를 마쳤다.


환자의 편안함을 위해 RECAST 부목 제품에는 독일 Saxon Textile Research Institute사 등과 공동으로 개발한 PLA와 비스코스 소재의 패딩이 들어간다.
http://www.noelle-kunststofftechnik.de

Kartell(이탈리아)
Kartell사의 베스트셀러 제품의 친환경 지속가능 버전 신제품은 Bio-on (이탈리아 볼로냐)사의 100% 천연 바이오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모듈식 수납 장치다. 슬라이딩 패널이 부착된 원통형의 이 Componibili 수납 장치는 1967년 이탈리아 디자이너이자 Kartell사의 공동설립자인 Anna Castelli Ferrieri씨가 처음 디자인했다.

50년 전 디자인은 녹색, 핑크, 크림, 노랑의 네 가지 색상으로 3개의 모듈 조립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1960년대 처음 출시 당시 ABS 플라스틱으로 제작됐으나, 새로운 버전의 바이오플라스틱 제품은 농업 폐기물로 만든 Bio-on의 PHB 소재로 만들어진다. Kartell기업에게 연구는 끝없는 미션이다. 회사의 관계자는 “우리는 혁신과 디자인의 결합을 위해 실험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말한다.
http://www.bio-on.it, http://www.kartell.com

Dantoy (덴마크)
2018년 2월 50년 넘는 역사를 지닌 덴마크의 고급 장난감 제조기업 Dantoy는 새로운 BIO 제품 라인을 내놓았다. 이 제품들은 애초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현재 Dantoy의 전 제품 가운데 15% 이상이 FKuR사가 공급하는 Braskem사의 Green PE로 제조되고 있다. 이 제품들은 장난감 회사의 탄탄한 판매 실적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하고 있다.

Dantoy의 모든 플라스틱 완구 제품은 Nordic Swan Ecolabel(노르딕 스완 에코라벨) 라이선스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덴마크 법을 넘어서서 Nordic Swan Ecolabel기관이 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플라스틱 함량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Dantoy는 BIO 제품라인 및 새로운 Tiny 라인에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원료를 사용하는 것뿐 아니라, 회사 운영이 환경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회사는 에너지, 물, 원재료 소비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제조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의 우발적 방출 또는 배출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친환경 제조공정을 갖추고 있다.
http://www.dantoy.dk

최근 몇 년 동안, 마이크로플라스틱에 의한 해양 오염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세계적인 사회 문제가 됐다. 그러나 카네카가 개발한 100% 식물성 바이오폴리머인 PHBH®는 바닷물에서 생분해된다는 인증을 받았다. 이 물질은 “OK Bioddegradeable MARINE” 인증을 받았으며, 해양 오염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폴리올린 위생 위원회및 유럽 위원회의 긍정적인 목록에 추가되었다


유럽에서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규제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2020년 1월부터 규제가 강화돼 PHBH® 판매가 급증할 전망이다. 일본에서는 11월부터 세븐 일레븐의 약 1만 개 점포에서 세븐 카페에 PHBH® 빨대를 도입했다.

카네카는 시세이도와 공동으로 화장품 용기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많은 글로벌 브랜드 보유자들이 빨대, 비닐봉지, 커틀러리, 식품용기, 포장재 등 다양한 응용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5,000톤/년 공장은 조기에 완전 가동될 전망이다. 이는 생산 능력 확대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수요를 적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본격적인 양산 공장 건설이 초기 단계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작성자   비밀번호
19141   토탈 코르비온 PLA(Total Corbion PLA), 태국에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 오픈 플라스틱코리아
19311   노바연구소(nova-Institut), “Best CO2 Utilization 2020” 혁신 어워드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