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라스틱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에코플라스틱 친환경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REFUCOAT(리퍼코트) - 박테리오파지로 재활용 가능 식품포장 개발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1/01/29 10:58

REFUCOAT(리퍼코트)

박테리오파지로 재활용 가능 식품포장 개발

유럽에서 진행된 REFUCOAT(리퍼코트) 프로젝트는 식품 폐기물을 줄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포장 솔루션 연구를 통해 유럽연합이 2030년까지 달성하겠다고 내건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가능한 활성 액티브 패키징(active packaging) 솔루션을 개발했다.

구체적으로는, 재활용이 가능하면서 기존의 화석기반 원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재생가능 원료를 사용해 식품포장이 가능한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공정을 개발했다.

이 같은 바이오 플라스틱은 신선한 닭고기, 시리얼, 스낵 등 포장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3종의 바이오기반 액티브 패키징 시스템 개발에 사용된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PHA) 및 폴리글리콜산(PGA)가 포함된다.

REFUCOAT 프로젝트가 만들어낸 혁신 가운데 하나는 가스치환 방식으로 포장된 닭가슴살 샘플에서 살모넬라균의 증식을 크게 줄여주는 박테리오파지, 즉 바이러스 중심의 세균을 잡아주는 코팅을 만들어냈다. 이 프로젝트는 차폐 특성 패키징에서 제기되는 문제들 가운데 하나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식품 보호를 위해 패키징은 재활용이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복잡한 다층 구조로 만들어야 했다. 그러나 REFUCOAT 프로젝트가 개발한 모든 패키징 시스템은 재활용 또는 퇴비로 변환이 용이해 유망한 지속가능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스페인의 민간 비영리 플라스틱기술센터 AIMPLAS의 포장관련 연구원으로 REFUCOAT 프로젝트의 과학 코디네이터에 따르면 패키징은 재활용이 가능해야 하며, 포장된 식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차폐 특성 또한 유지해야 한다. 기존 포장들은 복잡한 멀티레이어 구조로 되어 있어 대부분 재생 불가능한 원료로 만들어진다. 이런 포장은 내용물 보호 기능은 제공하지만 재활용이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든다. REFUCOAT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포장을 보다 지속가능하고 성능이 우수한 대안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REFUCOAT 프로젝트는 3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테리오파지 유기체를 사용하는 식품포장 필름을 위한 액티브 코팅 개발, PHA 생산원료로 저품질 밀가루의 사용, 뛰어난 수분 차폐 특성을 지닌 완전한 생분해성 원료인 PGA의 효율적인 가공개발 등이다. 최근까지 사용했던 기존의 솔루션은 화석기반 원료를 대체하기에 너무 비용이 높았다.

하지만 REFUCOAT 프로젝트는 개발한 모든 새로운 패키징 구조에 대한 검증 및 그 성능의 메탈처리된 기존 포장재와의 비교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제품의 유통기한과 생분해성을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기존 포장과 비교하기 위한 테스트도 실시됐다.

작성자   비밀번호
20033   Danimer Scientific(대니머 사이언티픽) -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내 입지 강화 플라스틱코리아
20035   한화솔루션 - 친환경 포장재 사업 ‘투 트랙 공략’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