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강좌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기술강좌 사출성형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사출기의 올바른 설치를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12/30 09:45

사출기의 올바른 설치를 위한 체크리스트

 

신제품이든 중고든 새로 사출기를 구입한다면, 최대한 빈틈없는 설치작업을 위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출기 제작의 진척 상황에 대해 정기적으로 묻고 확인해야 한다. 모든 사출기의 설치에 필요한 사항을 완벽하게 적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체크리스트를 살펴본다.

 

신제품 기계든 중고 기계든 새로 구매하는 일은 늘 간단한 일이 아니다. 사출기를 발주하고 인도받는 과정도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많다. 수리 불가능한 고장으로 예기치 않은 상황에 새로운 비즈니스나 단골 고객이 갑자기 주문하는 급한 일감 등 이런저런 사정들로 인해 새로 들여온 새 기계 또는 중고 사출기를 최대한 빨리 설치하고 가동시키는 일이 거의 패닉에 가깝게 만드는 경우가 흔하다.

새로 들여올 사출기에 요구되는 사양이 빠짐없이 들어간 목록을 시간 내서 작성해야 하고, 약속한 날짜에 맞추어 공급할 수 있도록 공급업체와 조율하고, 동시에 장비 가격 협상까지 진행하다 보면 말 그대로 정신이 없다. 일단 장비 발주가 나가면, 이런 패닉 상황은 다소 진정이 된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많은 성형업체들이 이 때 곧바로 장비 설치를 위한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그저 비싼 사출기 가격 생각에 사로잡혀 이걸 어떻게 갚아 나가야 할지만 걱정한다. 하지만 사출기를 인도받기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사출기를 제대로 설치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 나갈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그야말로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기회이기 때문이다. 사출기의 설치는 결코 간단한 작업이 아니며, 여러가지 세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설치를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세부 사항들은 무엇이며, 장비가 도착하기 전에 이를 어떻게 파악해야 할까?

아래에 제시된 목록은 제법 길지만, 누락된 항목이 있을 수도 있다. 이 목록에는 빠져 있지만, 필요한 작업으로 흔히 권장되는 사항은 최대한 다양한 금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출기를 설정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확실해 보이던 새로운 프로젝트가 새 장비를 가동하기도 전에 또는 가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되어 중단되거나 폐기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비싼 값을 치른 장비를 사용하지도 못하고 공장에 자리를 차지하고 놓여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주문생산 성형업체(custom molder)든, 자체 제품만을 생산하는 성형업체(captive molder)든 사출기의 유연성 극대화는 필요하다.

 

최대한 다양한 금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출기를 설정하라

우선 가능한 한 최대한 많은 세부사항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출기가 도착할 때까지 가만히 기다리고 있어서는 안 된다. 사출기 제작의 진척 상황에 대해 정기적으로 묻고 확인해야 한다. 이에 따라 계속 새로운 질문 사항이 따라 나온다. 일부 세부사항을 제대로 챙기지 못했거나, 원래 계획에 차질이 생겨 사출기가 제 때 가동되지 못하고 노는 경우도 많다.

사출기 다운타임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모든 사출기의 설치에 필요한 사항을 완벽하게 적을 수는 없겠지만, 준비를 시작할 수 있는 일반적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체크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1. “표준형” 사출기 제반 치수와 중량을 상세히 제공해주는 사출기 사양 시트를 확보하라. 그리고 주문한 사출기가 이 사양 시트에 나온 표준형 사출기 사양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해 둔다.  

2. 공장 내에 아래 항목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라.

           a. 새로 들어올 사출성형기 자리

           b. 원료, 수지 및 안료를 보관할 상자/자루/라인 피더 자리

           c. 주변 장치

              *금형 온도 조절기

              *그래뉼레이터

              *핫러너 컨트롤러(각 금형에 드롭 및 와이어링 도면이 있는지 확인할 것)

              *기타 추가하고자 하는 장치

           d. 작업자를 위한 보조장비, 게이트 제거장치, 초음파 용착기 등

           e. 장비의 조립 또는 기타 작업을 위한 1인 내지 2인의 작업자가 움직일 공간

           f. 작업자 및 공정기술자의 금형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는 장치(즉, 발판 또는 계단) 

           g. 작업 테이블

           h. 스크랩 통

           i. 호퍼로더에 접근할 수 있는 사다리

           j. 지게차

           k. 자동화 장비, 로봇, 어셈블리

3. 일상적인 유지보수 또는 문제해결을 위해 수시로 이용하는 사출기 영역 부근 공간은 다른 것을 놓지 말고 비워 두어야 한다. 불가피하게 사출기 제어판 캐비닛 근처에 장비를 놓아야 하는 경우라도, 필요한 경우 손쉽게 필요영역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연결을 해제하고 바퀴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해 두어야 한다.

4. 사출기를 설치할 바닥의 최대 허용중량을 확인한다.

5. 사출기 위 상부 천장 공간에 금형 설치/제거를 위한 로봇 및 크레인의 사용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장애물 유무를 확인한다.

6. 유압식 및 하이브리드 사출기의 경우, 필요한 오일 종류 및 양을 확인한다.

7. 서보 유압식 사출기의 경우, 필터 하나가 하루 이틀  정도에 막힘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적어도 두 개의 추가 필터를 주문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8. 모터와 히터 밴드에 필요한 전원을 확인한다. 혹시 강압 트랜스가 필요한가? 전기 패널이 새로 필요한가? 사출기가 도착하기에 앞서 미리 전기기술자와 의논해 보아야 한다.

9. 온도 조절장치, 핫러너 컨트롤러, 로봇, 오일 히터, 원료 건조기, 원료 로더, 안료 피더, 컨베이어, 조명 등 전원 및 콘센트, 그리고 작업자 쪽 및 그 반대쪽에 다양한 제조, 수리 또는 검사 장비의 전력 공급을 위한 추가 220V 콘센트가 있는지 확인한다.

10. 전력, 물, 냉각기 라인 및 배수구 등 경로 및 연결을 확인한다. 적절한 피팅, 튜브, 클램프 등을 미리 주문해 두어야 한다. 인입 및 배출 압력 게이지가 장착된 공정수 필터도 필요하다. 차압(pressure differential)을 통해 필터가 막혔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이는 피드 스롯, 금형 및 기타 냉각채널이 이물질 없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비용도 별로 들지 않는다.

11. 스프루 피커나 로봇을 고정측 형판에 연결하기 위해 어댑터 플레이트가 필요한지 확인한다.

12. 호퍼 자석 또는 안료 피더/블렌더를 위해 어댑터 플레이트가 필요한지 확인한다.

13. PVC 또는 아세탈과 같이 유독성 가스를 배출하는 수지의 퍼징을 위해 노즐 팁 부위의 벤팅을 확실히 한다.

14. 자, 상자 라벨, 성형품에 붙일 라벨, 테이프 디스펜서, 폴리 백, 백 밀봉장치, 계량 저울, 검사용 조명, 서류작업(작업 주문, 품질 관리 문서 등) 등을 위한 공간 및 전원 등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

15. 인입 및 배출 압력을 감지할 수 있는 분 당 리터(lpm) 유량 모니터링 기능을 지닌 금형온도 조절기를 주문해 설치한다. 사출기, 금형 및 주변장치에 필요한 적절한 냉각장치를 주문하고 설치해야 한다. 금형으로 들어가는 모든 냉각수 라인은 매번 공정마다 동일한 양과 온도의 물을 운반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사출기마다 기계 장치가 필요하다(대개 금형이 프레스로 들어갈 때마다 동일한 양과 온도의 냉각제/가열제를 밀어넣어 주는 유량계 및 압력 게이지가 장착된 금형온도 조절장치).

16. 품질 관리에 필요한 장비를 마련한다.

17. 별도의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기계 장치가 있는지 확인한다.

18. 상자, 상자 라벨, 성형품에 붙일 라벨, 테이프 디스펜서, 폴리 백, 백 밀봉장치, 계량 저울, 검사용 조명, 서류작업(작업 주문, 품질관리 문서 등)을 위한 공간 및 전원을 점검한다.

19. 금형 부식방지제, 이젝터 핀, 윤활제, 황동제 공구, 퍼징용 버킷, 이젝터 녹아웃 바, 프로판 가스 토치, 노즐, 스프루 부싱 곡면 게이지 등 공정용 소모품을 미리 구해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비치할 것인지 고려한다. 각 소모품의 수납 위치에 라벨을 붙여 두고 누구라도 어떤 품목이 빠져있거나 부족한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작은 소모품들은 잘 없어져 막상 필요할 때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작업자가 끼인 스프루나 성형품 조각을 파내는 데 황동 공구대신 일반 나사못 같은 것을 사용한다면 금형에 파손이 생겨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 낭비가 발생하는지를 생각해 보라. 금형을 수리하는 데 얼마나 큰 비용이 드는가?

20. 충분한 개수와 사이즈의 금형 클램프, 볼트 및 스페이서를 확보해 둔다. 

21. PVC, 아세탈, 플루오로폴리머 등과 같은 수지에서 발생하는 유해 가스에 대비한 적절한 환기 장치를 준비한다.

22. 작업자들이 걸레, 진공청소기, 빗자루 등을 밑으로 넣어 청소할 수 있도록 바닥에서 얼마간 올려 설치하는 것이 좋다. 청소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한다.

23. 작업자가 검사, 조립, 라벨링, 트리밍, 박싱 또는 기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필요한 특수 장비가 있는지 확인한다.

24. 혹시 이것들 외에도 여기서 빠진 중요한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작성자   비밀번호
19926   올바른 사출기 셧다운 방법 플라스틱코리아